수원특례시, 3대 가을축제에 100만 명 넘게 찾았다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4/11/23 [01:10]

수원특례시, 3대 가을축제에 100만 명 넘게 찾았다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4/11/23 [01:10]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수원화성문화제정조대왕능행차공동재현미디어아트 수원화성 등 수원시 3대 가을축제에 1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2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원화성 3대 가을축제 성과보고회를 열고, 3개 축제의 성과와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이날 보고회는 이재준 수원시장 인사말성과보고전문가 평가보고수원화성문화제 추진위원회 활동보고 등으로 진행됐다현근택 수원시 제2부시장이재식 수원시의회 의장수원화성문화제 추진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했다.

 

수원 3대 가을축제 모니터링을 발표한 수원시정연구원 데이터분석센터 박민진 연구위원은 지난가을 열린 3대 축제에 수원시민 30만여 명외지인 77만여 명외국인 4700여 명 등 107만여 명이 방문했다며 “3대 가을축제의 경제적 직접 효과는 353억 7000만 원이라고 밝혔다.

 

61회 수원화성문화제는 10월 4~6일 행궁광장·화성행궁·수원화성 일원에서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은 10월 6일 개최됐다미디어아트 수원화성은 9월 28일부터 10월 20일까지 23일간 화서문·장안문·장안공원 일원에서 열렸다수원시정연구원은 현장평가설문조사데이터분석 등으로 3대 가을 축제를 모니터링했다.

 

외국인 100내국인 507수원시민 953명을 대상으로 3대 축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는데외국인의 만족도가 97%로 가장 높았다내국인은 74%, 수원시민은 80%였다.

 

수원시정연구원은 수원 3대 가을축제를 한국을 대표하는 ‘K-축제로 만들 방안으로 축제 브랜딩 강화 해외 글로벌 축제 연계 외국인 친화형 마케팅 비언어적 즐거움과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 구성 등을 제시했다.

 

수원화성 3개 축제 성과보고를 발표한 황명희 수원시 관광과장은 올해 수원화성문화제·정조대왕능행차 공동재현의 성과로 경제적 파급 효과 증대 글로벌 축제로 도약 시민이 공동체가 돼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축제로 발전 등을 제시했다미디어아트 수원화성은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사업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수원화성문화제의 향후 과제로는 관광객 관점에서 축제 정보 접근성 개선’, ‘수원화성 전역을 활용한 축제 공간 조성’, ‘글로벌 홍보축제 브랜드 강화’ 등을 제시했다.

 

수원화성문화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4~2026 글로벌축제 공모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올해 수원화성문화제에서는 외국인이 축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외국인이 전통다과를 맛보고 체험하는 정조의 다소반과’, 외국인 대상 데이투어 패키지’ 개발·판매다국어 홍보물 제작외국인 축제 안내부스 마련통역자원봉사자 배치스마트 글라스(자막안경대여 등이 대표적이다.

 

보고회에 앞서 제61회 수원화성문화제의 대표 시민참여 프로그램인 그레이트북의 인터뷰를 진행한 수원마을미디어연합’, 청년 축제기획홍보단 수행원2’,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 때 교통통제와 안전관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단체·개인에게 감사패표창장참여증서 등을 수여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수원화성문화제추진위원회 위원님들을 비롯한 여러분 덕분에 수원화성문화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며 수원화성문화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를 넘어 글로벌축제가 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