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청소년의회 임시회, “청소년 예산, 우리 손으로”

지난 24일 하남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청소년 주민참여예산 사업 심의․의결을 위한 ‘청소년의회 임시회’ 개최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0/10/26 [11:11]

하남시 청소년의회 임시회, “청소년 예산, 우리 손으로”

지난 24일 하남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청소년 주민참여예산 사업 심의․의결을 위한 ‘청소년의회 임시회’ 개최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0/10/26 [11:11]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하남시는 지난 24일 하남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청소년이 직접 제안하고구상한 내년도 주민참여 예산사업의 심의 의결을 위해 청소년의회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시회는 김상호 하남시장과 방미숙 하남시의회 의장, 시의원이참석한 가운데 하남시청소년관장 김어진 학생의 사회로 청소년 공모 제안 6청소년 리빙랩 3팀의 사업 제안발표와 질의응답 및 심의의결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청소년의원 13명은 청소년 공모 제안사업 6(1500만원) 청소년리빙랩 발굴 사업 3(1500만원)에 대해 심의해 9건 모두 내년도 청소년주민참여예산에 편성하기로 의결했다.

 

시는 청소년의회에서 의결한 9건의 사업을 관련부서를 통해 2021년 본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 임시회에서 심의한 청소년 공모 제안은 코로나19로 부족한 야외활동 기회 마련을 위한 물놀이 운동회간이탐지기 보급으로 범죄예방 위한 청소년 안심화장실청소년 가족캠핑장 운영진로진학 컨설팅 등을 위한 청소년의 꿈을 키워주세요하남 역사문화탐방 코스 개발을 위한 역사탐방 하남청소년일자리 연계를위한 청소년 아르바이트6건과 청소년 리빙랩 운영으로 발굴한 청소년의하남시 홍보활동청소년 농구활동청소년 프로그램 운영3건이다.

 

시는 지난 7월 청소년 주민참여예산 편성을 위해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업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9명의 청소년으로 구성된 사업심의회를통해 공모된 사업 10건 중 임시회에 상정할 6건의 사업 제안을 선정했다.

 

또 아이디어 공모와 함께 지난 7월 청소년 리빙랩 참가자 3팀을 모집해10월까지 4번의 워크숍을 개최해 사업 제안 3건을 발굴해 임시회에 상정했다.

 

김상호 시장은 일반 시민들이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서 목소리를 내는 것처럼 청소년도 교복 입은 시민으로써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시정에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의 경험을 통해 미래의 하남 나아가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리더십을 키우는 소중한 체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하남시 청소년의회는 지난해 출범해 상임위원회별로 청소년에게 필요한 사항들을 시에 제안하거나 하남형 청소년 주민참여예산제 심의·의결 과정에 참여하는 등 청소년의 관점에서 정책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 민주시민으로서 역량을 함양하는 청소년 조직으로 올 연말 제2청소년의회 및 청년보좌관(서포터즈)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