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는 청소년활동진흥법을 근거해 2년마다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평가로 전국 488개의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등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수련시설 운영 및 관리체계, 청소년 이용 및 참여율, 프로그램의 우수성 등 전반 사항을 평가한다.
팽성청소년문화의집은 소규모시설로 구분되어 ‘문화’라는 용어를 수용하고 ‘집’은 소규모 공간으로 개념을 제한하여 적용하고 있어, 소규모 시설 공간이 갖는 특성으로 이용자 중심의 자율적인 공간으로서의 친근성과 서비스 영역 및 콘텐츠의 측면에서도 전문화, 정책적 차원에서 시설 투자의 효율성을 확보하는 장점이 있다.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이유도 학원 같은 교육강좌가 우선이 아닌 청소년들이 자율적으로 이용하며 친구와 같이 놀기도 하며 체험활동을 하는 목적을 두고 있다.
팽성청소년문화의집은 정기형문화교육프로그램, 공공청소년수련시설 프로그램, 청소년문화체험행사, 자원봉사, 찾아가는 청소년 인성・진로 등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을 제공해 팽성지역 청소년활동의 중추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 2023년까지 2년간 ‘최우수 시설’ 인증 현판을 게시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수련시설 평가에서는 ‘평택시에서 가장 많은 노령인구가 밀집된 팽성에서 청소년의 거주 비율이 낮으며 청소년들이 도보로 접근 가능한 수준, 생활 속에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의 지역사회를 서비스의 기반으로 하기에, 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이 이용하러 오는 곳으로는 거리가 너무 멀어 지역적 환경이 매우 불리한 약점’을 가지고 있다.
팽성청소년문화의집은 지역적 환경이 약세함에도 청소년과 지역주민이 문화의집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문화의집 내에 체험활동과 특성화 시설에 맞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발레, 요가, 댄스, 미술, 공예, 실험과학, 요리 등의 예체능 계열의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청소년의 교육에 앞서 몸으로 먼저 체험하는 활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문화의집은 교육지원청・관내 학교・지역사회와 연계사업을 추진하며 학교 기관과연계 활동으로 전문직업인 체험 및 강의 활동, 패션디자인 등 지역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으며, 문화의집의 청소년지도사가 직접 학교로 찾아가는 학교 ‘진로, 인성, 리더십’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행사 및 활동으로 ‘어르신 스마트폰 사용법 교육, 1.3세대 문화 영상 콘텐츠 제작 활동,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 활동, 안정리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와 연계한 지역사회 합창프로그램, 교과목 과외, 공예체험, 범죄예방 프로그램, 본정1리 마을회관 주거환경개선 활동, 마을회관 방문 프로그램, 장애인가정 화재피해복구작업, 평택 상이군경회 전쟁 참전 기념행사 운영’등을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유관기관에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팽성청소년문화의집은 총 4명의 지도자가 각자 맡은 업무와 직무 분담에 따라 기획・실행 프로그램 및 공통의 행정업무, 청소년동아리활동, 지역 네트워크 연계, 홍보 및 교류 활동, 회계업무 등을 운영하고 있다. 분기별로 사업을 구성해 직접 운영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청소년지도사로서의 청소년들의 인성과 자기 계발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2020년 청소년시설 휴카페와 시설 이용에 편의를 도모하는 등 청소년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팽성을 대표하는 5개의 청소년자치조직활동으로 청소년운영위원회 ‘너나들이’, 대학생 봉사동아리 ‘친친’, 교육봉사동아리 ‘TMI’, 자원봉사동아리 ‘런닝맨’, 유기동물 봉사동아리 ‘멍벤져스’등 5개 동아리 90여명의 청소년이 지역사회 내 행사・봉사활동 등에 활발히 참여해 청소년 역량함양과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다.
팽성청소년문화의집 정일진 관장은 “청소년활동 평가에서 받은 격려와 피드백을 반영해 청소년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며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팽성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진로 탐색 활동・민주시민・인성 교실 등 청소년들이 지역의 미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해 여러 활동을 펼치고 있다. 프로그램 관련 문의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모닝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인기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