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전국 최초 문자 URL로 민원 답변 제공

원-스톱 하남민원 11일 오픈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1/09 [17:05]

하남시, 전국 최초 문자 URL로 민원 답변 제공

원-스톱 하남민원 11일 오픈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3/01/09 [17:05]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하남시는 오는 11일부터 전국 최초로 민원 처리결과를 인터넷 주소(URL)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로 전송하는 -스톱 하남민원’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스톱 하남민원은 시민의 의견을 시정에 즉각 반영해 소통행정을 실현하려는 민선 8기 시정철학에 따라 탄생한 것이다.

 

하남시는 원-스톱 하남민원을 통해 민원·제안 등을 간편하게 신청하고 처리하는 하남형 신문고를 운영해 시민 생활민원을 효율적으로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하남시는 관내 14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원-스톱 생활민원 상담창구(별도 상담공간 마련)를 설치하고 행정 경험과 지식이 많은 행정민원팀장이 직접 민원 상담을 진행해 민원 처리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세부 운영 절차를 보면 민원 행정복지센터 방문 생활민원 접수상담관 초기상담 및 등록시청 담당자 지정담당 부서 검토·답변 등록」 4단계로 진행된다.

 

먼저 민원인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생활민원을 접수하면 상담관인 행정민원팀장이 생활민원에 대해 초기상담을 진행한 후 자체적으로 종결할 수 없는 사항인 경우통합민원처리시스템에 등록한다이후 본청 자치행정과는 등록된 생활민원 내용을 확인한 후 담당 부서를 지정하고담당 부서는 내부 검토를 통해 답변을 등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민원 답변은 URL 링크가 포함된 문자로 민원인에게 자동 발송된다.

 

아울러 하남시가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민원의 날-열린시장실과 이동시장실에서 접수된 민원 역시 담담 부서 검토를 거쳐 같은 방식으로 답변이 제공된다.

 

이현재 시장은 시민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각종 불편 사항을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원-스톱 하남민원 시스템을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하남시민의 삶의 질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이현재 시장은 지난해 취임 직후 단기 생활불편민원 62건을 발굴하고 이 중 두 달 만에 84%, 연말까지 모든 문제를 해결한 바 있다.

 

특히 대표적인 시민 불편 사항으로 제기된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5호선 미사역 중심의 순환버스 신설 및 9호선 중앙보훈병원 연계노선 증차 등 다양한 버스 노선 개편을 추진하며 시민들의 호응을 받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