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물정보시스템’ 6월 5일 서비스 개시

이지훈 기자 | 기사입력 2020/06/05 [07:10]

‘경기도 물정보시스템’ 6월 5일 서비스 개시

이지훈 기자 | 입력 : 2020/06/05 [07:10]

▲ 물정보시스템 메인화면     © 모닝투데이


[모닝투데이=이지훈 기자] 경기도가 도내 물 관련 정보를 한 곳으로 모아 도민들에게 실용적인 물 정보를 제공하고 수질정책에 활용하기 위한 경기도 물정보시스템5일 일반에 공개한다.

이 시스템은 도민서비스와 업무서비스 두 가지로 구성됐다. 도민서비스는 일반인의 관심이 높은 생활 속 물 정보를 누구나 편리하게 조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업무서비스는 도, ·군 물 관련 행정업무 담당 공무원들을 위한 서비스다.

도민서비스는 생활 속 물 정보 팔당전망대 도민참여 Hot 정보 지도서비스 환경상식, 환경용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생활 속 물 정보는 말 그대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물 정보를 모두 모아놓은 공간으로 우리 집 수돗물, 안심 물놀이 시설, 우리 동네 약수터, 아름다운 물길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우리 집 수돗물에서는 집과 가장 가까운 정수장 수질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안심 물놀이 시설은 집 근처 물놀이가 가능한 곳의 위치와 운영기간, 수질검사 결과, 사진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우리 동네 약수터는 음용 가능한 약수터를 검색하고 사진과 지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아름다운 물길은 산책로, 생태하천, 습지 등 우리 주변에 걷기 좋은 수변 산책로를 찾아볼 수 있다.

팔당전망대는 팔당전망대에 대한 소개를 보고 단체관람 신청을 할 수 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전망대가 임시 폐쇄돼 추후 재개방 시 활용할 수 있다.

이 밖에 도민참여 Hot 정보는 녹슨 상수도관 개량지원, 수도꼭지 수질검사 신청 정보 등 도민이 직접 신청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한다. 지도서비스는 물놀이 시설, 약수터 등의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물 관련 지도 제공 서비스이며 자료마당에서는 환경용어, 환경상식 등의 자료와 각종 물 관련 자료를 제공한다.

업무서비스에서는 담당 공무원들이 통계를 활용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생태하천 복원사업, 가축분뇨 공공처리, 오염원 통계 등 각종 수치를 자동 집계할 수 있고 통계정보를 시각화해서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수작업 업무가 전산으로 가능하고 관련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영종 경기도 수자원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물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도민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활밀착형 정보를 손쉽게 제공·활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업무 담당자들도 적극 활용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도내 물 관리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