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19일 시청 대강당에서 시·구·동·사업소 민원 최일선 300여 개 부서 민원응대 담당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특별민원 대응 교육’을 시행했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시민 목소리를 접하는 민원부서 담당자의 역량 강화와 방문민원인의 체감 만족도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효과적인 말씨, 태도 등 단계별 응대 요령 교육을 위해 마련됐다.
특별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는 의미의 ‘특별민원’은 초기단계에서부터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솔루션 교육으로 진행됐다. 이서우 ㈜HR교육컨설팅 전임교수가 강연했다.
교육 참가자들은 민원고객을 응대하는 태도, 말씨 등 단계별 응대 요령과 민원인의 심리 이해 등에 대해 배우며 시민을 위한 ‘고객 서비스 정신’을 다졌다.
교육에 참여한 한 공직자는 “민원 업무를 하면서 응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오늘 교육으로 단계별 응대 요령을 터득할 수 있어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