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스마트 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이지훈 기자 | 기사입력 2024/07/02 [17:21]

구리시, 스마트 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이지훈 기자 | 입력 : 2024/07/02 [17:21]

 

[모닝투데이=이지훈 기자] 구리시는 스마트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시민참여단을 구성하고, 6월 28일 여성행복센터 대회의실에서 ‘구리시 스마트 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스마트 도시 리빙랩’은 시민들이 도시공간에서 겪는 생활 불편과 지역 내 문제들을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적용해 해결하는 방식이다. 리빙랩은 ‘생활실험실’이란 의미로, 주민이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문제를 발굴하고 문제 정의부터 개선 방안 도출까지 주체적으로 진행하는 혁신적인 패러다임이다.

이를 위해 구리시는 지난 6월 구리시민을 대상으로 총 21명의 시민참여단을 구성했으며,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시민, 전문가와의 다양한 논의를 거쳐 제시된 실현 가능한 기술들을 적용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스마트 도시 서비스를 발굴 및 제공할 계획이다.

시민참여단은 공공주도 중심에서 시민참여 중심으로 전환된 구리시 스마트 도시 계획에 직접 참여하고 지역의 현안을 해결할 다양한 기술 적용 방안들을 도출하는 역할 수행을 할 예정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시민참여단을 중심으로 한 전문가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을 통해 정책이 결정되고 구리시에 스마트 도시 서비스가 잘 구현될 수 있길 바란다”라며, “시에서는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시민들에 의한 의사결정 방식을 적극 도입할 것”이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