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발표 오늘의 날씨]기상청 동해 풍랑주의보, 내일 경기북부와 강원 등 대설예비특보 발효…전국 영하권 ‘뚝’출근길 빙판 조심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18/11/23 [09:27]

[기상청 발표 오늘의 날씨]기상청 동해 풍랑주의보, 내일 경기북부와 강원 등 대설예비특보 발효…전국 영하권 ‘뚝’출근길 빙판 조심

신지현 기자 | 입력 : 2018/11/23 [09:27]
▲ 날씨위성     © 모닝투데이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고 밤사이 맑은 가운데 복사 냉각에 의해 오늘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에 들면서 올 가을 들어 가장 낮겠고, 낮 기온도 10도 내외로 머물면서 춥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6도에서 영상 7, 낮 최고기온은 6도에서 13도가 예상된다.

서해54/7 서울ㆍ경기 3/7 강원영서 5/7 강원영동 2/9 울릉도ㆍ독도 6/8 충청북도 1/8 충청남도 2/8 전라북도 1/8 전라남도 2/9 경상북도 2/10 경상남도 6/11 제주도 9/11

현재, 강원북부산지와 동해안, 일부 남부내륙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24) 비나 눈이 오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차차 건조해지겠다.

내일(24)은 낮까지 대체로 흐리고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으나, 모레(25)부터는 서풍이 유입되면서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서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이 시간 현재 전국이 맑은 가운데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중부지방은 밤에 구름이 많아지겠다.

내일(24)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새벽에 서울ㆍ경기도에 비 또는 눈이 시작돼 아침에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됐다가 낮에 대부분 그치겠다.

내일 강원영서와 산지, 경기동부, 경북북부에는 다소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중부지방에도 쌓이는 곳이 있겠으나, 기온이 낮은 일부 강원영서와 강원산지를 제외하고는 낮 동안 기온이 오르면서 대부분 녹겠다.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고, 강원산지와 일부 강원영서에는 내린 눈이 쌓이면서 결빙되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 보행자 안전, 주말 산행 시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각 지역별 날씨와 전망

서울ㆍ인천ㆍ경기도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맑겠고, 기온은 -7~1도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현재,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맑다가 밤에 서쪽 지역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다.

내일(24)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흐리고 새벽에 비나 눈이 시작돼 아침에 확대됐다가 낮에 대부분 그치겠다.

한편, 내일 경기동부에는 다소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쌓이는 곳이 있겠으나 낮 동안 기온이 오르면서 대부분 녹겠다.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고, 경기동부에는 내린 눈이 쌓이면서 결빙되는 곳도 있겠다.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부산과 울산, 경상남도는 출근시간대에 맑은 가운데, 기온은 -4~6도의 분포가 되겠으며, 가시거리는 20km 내외로 차량운행에는 지장이 없겠다.

현재, 부산, 울산, 경상남도는 맑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겠고, 내일(24)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낮 한때 비가 오겠다.

대구ㆍ경상북도

현재, 동해상에 위치한 구름대의 영향으로 울릉도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동해상에서 상층 한기에 의해서 형성된 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울릉도ㆍ독도에는 오늘 오전까지 눈날림이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광주ㆍ전라남도

광주와 전라남도는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맑겠으며, 가시거리는 5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므로 대체로 맑겠으며, 내일(24)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아침에 북부서해안부터 비가 시작돼 오전에 일부 남해안(완도)을 제외한 전지역으로 확대되겠고, 오후에 서해안부터 그치겠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고 밤사이 맑은 가운데 복사 냉각에 의해, 오늘 아침 기온은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권에 들면서 올 가을 들어 가장 낮겠고, 낮 기온도 10도 내외로 머물면서 춥겠다.

전라북도

전라북도는 출근 시간대에 대체로 맑겠고 기온은 -4도에서 영상 1도가 되겠으며, 가시거리는 10km 내외로 교통안전에 큰 지장이 없겠다.

현재, 전라북도는 대체로 맑으나, 서해안 지역은 구름이 많이 끼어 있으며, 무주를 비롯한 일부 내륙에 박무)가 낀 곳이 있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고, 내일(24)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아침에 서해안부터 비가 시작돼 오전에 전 지역으로 확대되겠으며, 오후에 서해안부터 차차 그치겠다. 또한, 덕유봉 등 높은 산지에서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충남지역은 출근시간대에 맑겠고, 기온은 -4~4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내외로, 차량운행에 불편은 없겠다.

현재, 충남지역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며,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대체로 맑다가 밤에 충남서해안에는 구름이 많겠다.

내일(24)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새벽에 충남서해안부터 비 또는 눈이 시작돼 낮에는 대부분지역에서 비가 오겠고, 오후에는 그치겠다.

충청북도

충북지방은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맑겠고, 기온은 7~2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내외로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현재, 충북지방은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겠다. 대체로 맑다가 밤에 서쪽 지역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다.

내일(24)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아침에 서쪽 지역부터 비 또는 눈이 시작돼 오전에 충북 전 지역(충북북부 가끔 눈)으로 확대되겠고, 오후에는 그치겠다.

강원도

강원도는 맑겠고, 기온은 강원내륙 -7~-1, 강원동해안 0~4도의 분포가 되겠다. 가시거리가 10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현재, 강원도는 맑은 가운데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맑다가 밤에 구름이 많아지겠다.

내일(24)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새벽부터 낮 사이에 가끔 눈 또는 비(동해안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내일 강원내륙과 산지에는 다소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며, 중북부내륙과 산지를 중심으로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 대설 예비특보 현황 - (24일 오전 발효) 철원, 화천, 춘천, 홍천, 양구평지, 인제평지, 평창평지,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제주도

제주도는 출근 시간대에 구름이 많겠으며, 기온은 7~10분포가 되겠다.

현재, 제주도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며,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 구름이 많겠다.

내일(24)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간접 영향으로 오전 한때 대체로 흐리고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오후부터 가끔 구름이 많겠다.

해상 날씨

현재, 동해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나, 오늘 낮부터는 물결이 차차 낮아져 풍랑특보가 모두 해제되겠다. 한편, 내일(24)은 기압골이 통과하면서 서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ㆍ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새벽부터 낮 사이 서해먼바다에는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높게 일겠다.

또한,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에 유의하기 바란다.

바다의 물결은 전해상에서 최고 3.0m로 다소 높게 일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