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수도권상생협력특별위원회 본격 시동

첫번째 공식활동,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방문

이지훈기자 | 기사입력 2014/12/10 [16:17]

경기도의회 수도권상생협력특별위원회 본격 시동

첫번째 공식활동,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방문

이지훈기자 | 입력 : 2014/12/10 [16:17]

12월 9일, 경기도의회 수도권상생협력특별위원회(위원장 민경선)는 실질적인 첫 번째 특위활동으로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위원장 박기열)를 방문하고, 수도권 교통문제에 대한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아울러 공감대 형성 및 향후 구체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 깊은 이야기들을 나누었다.

이날 민경선 특위위원장은 실질적 사례로 수도권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조직된 수도권교통본부를 언급하며 “지난 3년간 꾸준히 기회를 주었으나 개선의 여지가 전혀 보이지 않았으며, 매번 예산삭감 대상으로 그간 실적 또한 매우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또,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수도권교통본부은 해산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지방의회 차원의 수도권상생협력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및 효과적인 현안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의회 박기열 교통위원장(새정치연합, 동작구3)은 “서울시에서도 무용론이 대두되고 있으나 협약을 맺어 운영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쉽게 뿌리칠 수가 없다”고 답하며 경기도 입장에 동의한다는 입장 표명했다.

다음으로 민 특위위원장은 경기도 버스의 서울시 진입 제한에 대한 서울시의 거부 반응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서울시 노선의 경기도 연장이나 서울버스의 증차를 통해서라도 주민의 불편은 우선 해결하여야 한다”며 적극적인 대안 모색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무엇보다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자는데 동의한다”는 원론적 언급과 함께 비용측면의 부담에 대해 언급하고, 민 위원장은 “가능하다면 비용분담에 대해 검토해 볼 수 있다”는 적극적인 입장을 밝혔다.

경기도-서울간 버스노선연장에 대한 담화 중 서울시는 버스차고지의 통합 운영에 대해 언급하며, 서울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선진운수의 고양시 차고지 통합에 대한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를 제안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불거진 광역버스 입석금지에 따른 후속 조치로 이루어진 버스증차의 불균형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민 위원장은 “간선급행버스(BRT) 구간에는 전혀 증차가 이루어지지 않아 불이익을 받는 주민들이 발생했다”는 점을 들며 무원칙, 무기준의 막무가내식 입석금지 후속조치의 문제에 대해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 밖에도 경기도의회 안승남 의원(새정치연합, 구리2)은 구리월드디자인시티 등 수도권 규제문제에 대한 상호 협력 방안 강구에 대해 발언했고, 김성태 의원(새정치연합, 광명4)은 광명시와 서울시청을 논스톱을 연결하는 버스노선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마지막으로 민병숙 의원(새누리, 비례)은 서울시의 훌륭한 안보교육을 칭찬하며 상호 잘하고 있는 정책에 대한 정보공유와 협력을 해 갈 것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의회 박기열 교통위원장은 “서로 인접해 있는 서울-경기-인천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상생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데 동의한다”면서, 수도권 공동문제 해결을 위해 더욱 노력하자고 이번 간담회에 대한 만족감을 표했다.

이에 대해 민경선 수도권상생협력특위 위원장은 “향후 기피시설, 한강 상수원, 수도권 규제 등 더 폭넓은 공동의 문제에 대해 논의하기 희망한다”고 답하며 서울시의회 내 수도권상생특위 구성 및 모임의 정례화 등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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