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우수 의원연구단체 선정되어 수상!

최경자 「평화시대 경기도 발전포럼」회장

이지훈 기자 | 기사입력 2019/08/26 [15:33]

경기도의회 우수 의원연구단체 선정되어 수상!

최경자 「평화시대 경기도 발전포럼」회장

이지훈 기자 | 입력 : 2019/08/26 [15:33]

 

 

   
 

[모닝투데이=이지훈 기자]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평화시대 경기도 발전포럼’(회장 최경자 의원)은 8월 26일(월) 경기도의회 개원기념식에서 우수 의원연구단체로 선정되어 송한준 의장으로부터 표창을 수여받았다.

 

‘평화시대 경기도 발전포럼’은 분도의 일환으로 평화통일특별자치도 설치를 제안하는「경기도 분도 논의 배경과 경기 북부 발전 방향」에 관한 정책연구와 토론회를 추진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과 적극적 홍보를 통한 경기도의회 연구단체 위상강화의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단체로 선정되었다. 특히, 경기도의회 의원연구활동지원심의위원회 평가지표 정책보고서 부문(35점), 입법활동 부문(35점), 연구활동 부문(30점)에서 연구의 창의성과 경기도정에 유용성, 활용가능성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우수 단체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평화시대 경기도 발전포럼은 의정부시 3선 출신 최경자 회장의 제안으로 경기도 분도와 상대적으로 저발전 상태에 놓인 경기 북부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경기도의회 의원 연구활동 지원 조례」제11조에 따라 2018년 9월 이영봉(복지),김우석(기획),유상호(건설),황진희(1교육),이진(1교육),유광혁(기획),김원기(여가),박태희(복지),박재만(도시),이원웅(문체),이영주(경제) 의원 등 총 12명이 구성하여 운영중이다.

구체적인 활동을 살펴보면, 2018년 경기도 분도와 경기 북부 발전에 관한 연구용역을 진행하여 평화통일특별자치도 설치를 통해 경기북부 지역을 평화통일을 준비하기 위한 정치․행정적 단위로 재구성해 낼 것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수도권이면서 접경지역이라는 모순된 공간적 성격 때문에 국토이용의 효율성을 현저히 떨어뜨린 경기북부 지역의 위상을 복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연구단체활동 결과는 2018년도 12월 332회 제2차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으로 전체의원님들과 공유하는 등 의정활동에 적극 활용하였다. 또한, 연구단체 회원들과 함께 2018년 10월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보고회를 겸한 토론회를 개최하였으며 2019년 4월에는 더불어민주당 춘계 대토론회를 활용하여 분도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공론의 장을 형성해 왔다. 평화시대 경기도 발전 포럼은 추후 분도에 대한 여론 형성을 위해 전문가와 시민단체, 도민이 함께 열린토론회를 추진할 계획이다.

평화시대 경기도 발전 포럼 최경자 회장은 “도의회 20개 단체 중 우수 연구단체로 선정된 것은 우리 포럼 모든 의원님들이 마음을 모아 모든 활동에 적극 참여해 주신 결과로 회장으로서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고 밝히면서 “더불어 우리 연구단체의 경기도 사랑과 분도 추진에 대한 동의와 지지가 전제되어 있다고 받아들여 더욱 열심히 노력해 달라는 요청으로 받아들이겠다”고 겸허히 수상소감을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