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규 행정2부지사,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착공 앞두고 주요 현안 점검

27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추진 현안 점검 회의 개최
행정2부지사, “경기도, 우리 경제 한 단계 도약 위해 관심 갖고 지원할 것”

이지훈 기자 | 기사입력 2022/04/27 [16:10]

이한규 행정2부지사,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착공 앞두고 주요 현안 점검

27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추진 현안 점검 회의 개최
행정2부지사, “경기도, 우리 경제 한 단계 도약 위해 관심 갖고 지원할 것”

이지훈 기자 | 입력 : 2022/04/27 [16:10]

▲ 이한규 행정2부지사가 27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추진 현안 점검 회의’에서 경기도, 용인시, SK 관계자들과 행정절차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정상 착공을 위한 토지 보상, 주요 기반시설(용수) 등의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경기도 제공     © 모닝투데이


[모닝투데이=이지훈 기자] SK하이닉스와 국내외 50개 이상 반도체 장비·소재·부품 업체가 입주해 반도체 생산 거점 단지로 거듭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가 착공을 앞두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27일 오후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이한규 행정2부지사 주재로 경기도, 용인시, SK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추진 현안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행정절차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정상 착공을 위한 토지 보상, 주요 기반시설(용수) 등의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한규 부지사는 이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명실공히 국가대표 반도체 생산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시점”이라며 “전력공급시설, 용수공급시설 등 기반시설의 안정적 조성을 위해 관련 모든 기관이 협력해 온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경기도 역시 미래 대한민국 경제를 한 단계 도약시킨다는 사명감으로, 성공적인 준공과 가동에 이르기까지 주요 현안에 대해 귀를 기울이며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는데 적극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총 122조 원을 투자해 용인시 원삼면 죽능리 일원에 415만㎡ 규모로 조성하는 반도체 중심 일반산단으로, 현재 전체 면적의 60% 이상에 대한 보상 협의를 완료하고 착공 단계에 돌입하게 됐다.

 

도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경기지역을 넘어 한국 반도체 산업을 견인할 새로운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완공 예정 시점인 오는 2025년부터 단계별 팹(FAB, 제조공장) 구축을 통해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대·중소 상생 반도체 벨트 조성을 주도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공동 연구개발(R&D), 기반시설 확충, 각종 상생 프로그램 등을 통해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기술 독립의 전진기지로 활용되어 산업 경쟁력을 크게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2025년 완공 후 반도체 팹(FAB)이 정상 가동될 때까지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해 지속 점검·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