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공단, 2022년 ESG경영 추진계획 발표

3대 핵심과제 선정 등 ESG경영 박차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2/04/29 [14:24]

공무원연금공단, 2022년 ESG경영 추진계획 발표

3대 핵심과제 선정 등 ESG경영 박차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2/04/29 [14:24]

▲ 공무원연금공단 전경     © 모닝투데이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황서종)은 2022년을 공단 창단 40주년이자 ESG경영 추진의 원년으로 삼고, 공단 사업 전 분야에 ESG가치를 확산하여 ESG경영체계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ESG경영 비전으로 ‘지속가능한 환경과 사회를 만드는 ESG 선도기관’을 제시하고 3대 핵심추진과제를 선정하는 등 ‘2022년도 ESG경영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공단 ESG경영의 3대 핵심추진과제는 첫째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추어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30% 감축하는 GEPS-GREEN 30-30 프로젝트, 둘째 공단의 주요 고객인 연금수급자와 함께하는 사회공헌 활동 확대와 사회적 가치 창출, 셋째 연기금기관의 업(業)의 본질을 고려한 ESG 투자 확대이다. 특히 ESG투자는 전년보다 158% 증가한 1조 437억 원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전체 투자규모의 5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공단은 2021년에도 ▲ESG경영 추진전략 수립 ▲ESG경영위원회와 ESG경영부 신설 ▲메타버스를 활용한 노사공동 ESG 선포와 실천서약 등 ESG경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추진 노력으로 지난 한 해 동안 환경 분야에서는 ‘마산교방 상록아파트 친환경 녹색아파트 최우수상’ 수상 및 ‘온실가스 감축 11년 연속 목표 달성’을 이루었다. 또한 사회적가치 분야에서 ‘KOSHA-MS 안전보건 인증’을 획득하고 특히 최근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1년도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최우수 등급을 달성하는 등 ESG 각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공단은 그 간의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이번 ‘2022년도 ESG경영 추진계획’ 수립을 통한 3대 핵심과제 선정 외에도 각 분야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선임하여 ESG경영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중견사원이 참여하는 ‘ESG 리더스’ 실무추진단을 구성하여 내부 추진동력을 확보하는 등 공단 사업 전 분야에 ESG경영체계를 확대한다. 또한 ESG 경영체계를 국제적 수준으로 완비하여, 환경과 안전 등 ESG 각 분야별 ISO 국제인증 획득을 목표로 하는 등 보다 체계적이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ESG경영을 추진하여 보다 많은 성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 관계자는 “모든 사업의 기획 단계부터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의사결정, 특히 기금 투자에 있어서의 의사결정 및 실행을 ESG 관점에서 진행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선도적 공공기관으로 거듭 날 것이며, 이를 통해 공단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여 미래 세대를 위한 준비를 충실하게 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