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 소관기관 현장방문 실시

이복영 기자 | 기사입력 2022/10/24 [17:38]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 소관기관 현장방문 실시

이복영 기자 | 입력 : 2022/10/24 [17:38]

 

 

[모닝투데이=이복영 기자] “현장을 바탕으로 도민 삶에 도움 되는 정책 대안 마련과 의정활동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최종현, 더불어민주당, 수원7)는 19일부터 21일까지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등 소관 기관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2022년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기관 및 시설의 실태를 보다 깊이 있게 파악하고, 직원 및 종사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와 정책 대안 제시를 위해 마련됐다.

 

위원회는 경기도일자리재단 청년일자리본부에서 청년들을 위한 더 많은 기회 마련의 필요성, 청년면접 수당 악용사례 방지, 장애 청년을 위한 상담 및 취업 지원사업의 필요성, 직업계고 취업박람회 참여기업 검증, 고졸 취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과 학교 연계 취업 지원사업 추진, 프리랜서 청년 취업 지원, 스타트업 청년 지원 체계 마련 등을 주문했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에서는 경기북부지역 공공의료 발전방안, 의정부 병원의 이전 또는 신축 관련 논의, 적자폭 최소화 및 지역 공공의료의 역할 등을 논의했다.

 

경기도서민금융지원센터에서는 금융과 복지를 연계하는 서비스 강화, 불법금융광고 도민감시단 및 센터에 대한 홍보 확대, 일자리 및 병원 진료 연계, 찾아가는 서비스 실시 등을 요청했다.

 

경기북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에 대해서는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상담 및 조사 등 능력 향상 필요성, 교육사업 확대 및 교육 대상자 지속적 확보, 병원내 노인학대 증가에 대한 대책, 노인학대로 인한 노인자살에 대한 대응 필요성 등을 논의했다.

 

위원회는 경기도립노인병원 시흥병원에서 노인돌봄서비스 중요성 증가에 따른 노인병원 역할 강화 및 특화, 이용 환자 중 적정비율 국기초수급권자 확보 방안 마련, 웰다잉 프로그램 및 관련 병실 운영, 노인학대 예방, 지역 기관과 협업하는 사회공헌, 노인들의 심리 정서적 부분에 대한 케어, 간병인 및 의료진 교육 강화 등을 주문했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서는 경기도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중심 기관으로서의 모델 마련, 시군 수탁사업 일몰 검토, 종사자와 이용자 중심의 시스템 마련, 종사자 처우에서의 차별 방지 및 임금의 형평성, 경기도노인종합지원센터에 대한 홍보 강화 등을 요청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안전한 경기도를 위한 보건환경연구원의 질적 능력 향상 필요성, 식품첨가물 표시사항 기준, 이공계 대학생진로멘토링 등 자원 개발 강화, 견과류 잔류농약 문제, 집단급식소 조리원 건강 악화에 대한 대안 마련 등을 논의했다.

 

위원회는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에서 5개 입주기관(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 경기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경기도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종사자들로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 자리에서는 경기도 공공기관의 장애인생산품 의무구매 비율 확대, 영유아 장애 조기진단의 필요성, 발달장애인 휴식 지원사업과 가족지원 사업의 중복성 문제,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 가족휴식지원사업의 예산지원 확대, 장애인 성교육 문제, 장애인 고용 문제 등에 대한 다양한 문제들이 논의됐다.

 

최종현 위원장은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1,390만 경기도민 복지향상과 건강증진을 위해 입법 활동, 예산안 심의, 행정사무감사 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현장 방문은 보건복지 사업 현장을 직접 찾아 현장의 실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종사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진행됐다”며 “이러한 과정들이 보다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로 연결되고 민생과 도민 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보건복지위는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한 정책 대안 마련과 모든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도적 ‧ 재정적 지원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고 덧붙였다.

 

보건복지위원회 현장 방문에는 최종현 위원장(민주당, 수원7), 김동규 부위원장(민주당, 안산1), 이제영 의원(국민의힘, 성남8), 이인애 의원(국민의힘, 고양2), 이혜원 의원(국민의힘, 양평2), 박옥분 의원(민주당, 수원2), 김미숙 의원(민주당, 군포3), 박재용 의원(민주당, 비례), 황세주 의원(민주당, 비례)이 참석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