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고독사 예방을 위한 민관협력 및 역할 교육 실시 - 군·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대상 고위험 1인가구 고독사 예방 교육
|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양평군은 지난 17일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고독사 방지를 위해 군·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대상으로 고독사 예방을 위한 민관협력 및 역할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노인 인구 비율이 27%가 넘어 초고령사회에 속하는 양평군의 고독사 문제를 예방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을 위해 활동하고있는 군·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최근 tvN ‘유퀴즈온더블럭’에 출연해 화제가 되었던 국내 최초 유품정리사인 키퍼스코리아 김석중 대표를 초빙해 고독사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현장 사례를 통한 고독사의 원인 분석, 고독사 전조단계와 징후 등 일선 현장에서의 경험과 의견을 공유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여 고독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교육에 참석한 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은 “사회적 문제를 우리가 해결 할 수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며, “지역으로 돌아가 교육 내용을 공유하고 이웃과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겠다.”고 말했다.
이동규 양평군청 지역돌봄과 과장은 “대표적인 사회 고립 문제인 고독사는 개인 의지의 문제가 아닌, 함께 극복해나가야 할 중요한 사회적 문제”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