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은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4월 2일)’에 맞춰, 사이버범죄 예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사이버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자 온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사이버범죄 예방의날은 사이버범죄 예방에 관심을 두고 그 중요성과 실천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지자는 취지로 사이버(Cyber)의 사(4)와 이(2)를 따서 4월 2일로 2015년 선정됐다.
먼저, 그간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중심의 예방 활동을 오프라인으로 확대하여 3월 31일부터 7월 2일까지 경찰박물관에서 사이버범죄 예방 기획전시 「사이버범죄 예방은 너, 나, 우리부터」를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시는 대한민국 사이버수사의 발자취와 우수성을 알리고, 다양한 체험형 전시물을 통해 국민에게 사이버범죄의 예방수칙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전시장에는 스스로 이동하는 로봇을 배치하여 관람객에게 사이버범죄 죄종별 예방 동영상 등 예방 콘텐츠를 제공하고, 로봇을 통해 관람 인증 사진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하는 행사도 진행된다.
또한, 사이버범죄 예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3월 31일부터 5월 31일까지 짧은 동영상(숏폼)·그림말(이모티콘)·포스터 등 3개 부문에 대해‘사이버범죄 예방 콘텐츠 공모전’을 진행한다. 공모전은 전문가 심사와 온라인 국민투표를 거쳐 최종 27점(최우수 1, 우수 3·장려 3, 입선 20)을 선정하고, 경찰청장 상장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찰청은 온라인상 다양한 사이버범죄 예방 홍보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기념 전용 누리집’을(www.42day.kr) 개설 운영한다.
전용 누리집에는 사이버범죄 예방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과 주요 사이버범죄 예방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게시하고 국민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개인 누리소통망(SNS)을 통한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소문 내기 행사’도 개최한다.
경찰청은 사이버범죄 예방에 대하여 국민이 계속 관심 가질 수 있도록 매년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홍보 활동을 내실 있게 진행하는 한편, 사이버 수사관으로 구성된 전문 강사가 각급 학교 등도 찾아가는 「사이버범죄 예방 교육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는 등 다양한 사이버범죄 예방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모닝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인기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