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정보교과 교원 선제적 배치…학생 디지털 역량 제고교육부, ‘중장기 교원수급계획’ 발표…미래교육 수요 종합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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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1인당 학생 수’만으로는 농산어촌, 신도시 등 지역 간 상이한 교육환경이 교원수급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현장 의견도 고려했다.
농산어촌 등 인구감소지역의 소규모 초등학교 1100개교에 학교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교원을 배치해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면서 지역소멸 위기 극복도 지원한다.
신도시 등 인구유입지역에는 학교·학급 신설에 필요한 교원을 별도로 확보해 과밀학급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을 목표로 모든 학생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에 정보교과 교원 배치도 대폭 확대한다.
이를 통해 지난해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25년부터 확대하는 정보교과 수업이 차질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선제적으로 교원을 배치한다.
모든 중·고등학교에 최소 1명의 정보교과 교원을 배치하고 일정 규모 이상 초등학교에도 정보 교과전담교원을 배치하도록 지원한다.
국가교육책임제 강화를 위해서는 학습격차가 발생하는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지원 담당교원을 추가 배치해 학생 맞춤형으로 기초학력 향상을 지원해 나간다.
학령인구 감소 추세 및 새로운 교육 수요를 반영한 중장기 교원수급계획에 따라 교육부는 내년 교사 신규채용의 경우 초등 3200명 안팎, 중등 4500명 내외로 선발할 예정이다.
향후 시도교육청별 퇴직 현황 등 인력운용 상황을 고려해 해마다 시도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연차적으로 규모를 조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중장기 교원수급계획에 맞춰 교원양성기관의 정원 조정도 현장의 참여와 협의를 통해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교원수급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초·중등 교과교사 외의 교원은 관련 법령 등에 따라 해마다 관계부처와 별도로 협의해 적정 수준으로 확보해 나간다.
특히 학교폭력 피해학생에 대한 심리상담·치료를 적극 지원하는 전문 상담교사, 장애인 대상 빈틈없는 특수교육 확대를 위한 특수교사, 유보통합 등 국가교육책임제 강화를 추진하기 위한 교사 등을 적극 확대해 교육 현안 대응에 차질없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또 학계 및 현장교원 등으로 구성된 ‘교원역량혁신 추진위원회’를 통해 우수한 인재들을 교원으로 양성·임용할 방침이다.
교사가 경력주기별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도록 교원역량혁신 추진방안도 마련해 체계적·전문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계획은 학령인구 감소에 선제적·효율적으로 대응하면서도 교육정책 추진에 필요한 교원 수요를 처음으로 교원수급계획에 직접 반영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선생님들이 수업 변화를 주도하고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