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개혁 선도 ‘글로컬대학’ 예비 지정…15개 혁신기획서 선정

교육부·글로컬대학위, 본지정 평가 거쳐 10월 중 최종 선정 예정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6/23 [00:11]

대학개혁 선도 ‘글로컬대학’ 예비 지정…15개 혁신기획서 선정

교육부·글로컬대학위, 본지정 평가 거쳐 10월 중 최종 선정 예정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3/06/23 [00:11]

교육부와 글로컬대학위원회는 ‘2023년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평가’ 결과 모두 15개 혁신기획서가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글로컬대학은 대학 내·외부 벽을 허물고 지역·산업계 등과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대학-지역의 동반 성장을 이끌어 갈 대학을 집중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10곳 내외 지정에서 오는 2026년까지 30개 내외 지정을 목표로 하며, 소재지가 비수도권인 일반재정지원 대학 또는 국립대학이 지정 대상이다.

 

글로컬대학에 선정되면 1개교당 5년간 약 1000억 원을 투자를 비롯해 규제혁신 우선 적용, 범부처·지자체 투자 유도 등을 지원받는다.

 

지난달 마감된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신청에는 모두 108곳이 94개의 혁신기획서를 제출했다. 그 중 27곳은 통합을 전제로 공동 신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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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기획서가 선정된 15곳은 강원대·강릉원주대, 경상국립대, 부산대·부산교대, 순천대, 순천향대, 안동대·경북도립대, 연세대 미래캠퍼스(분교), 울산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충북대·한국교통대, 포항공과대, 한동대, 한림대 등이다.

 

이번 예비지정 평가는 전문기관(한국연구재단)에 위탁해 진행됐으며 혁신성, 성과관리, 지역적 특성 등 3개 영역에 중점을 두고 혁신기획서 평가가 이뤄졌다.

 

특히 제시한 혁신과제들이 단순 나열식이 아니라 얼마나 유기적으로 연계돼 대학 전체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대한민국의 대학개혁에 얼마나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혁신적인 모델인지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평가의 공정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예비지정 평가위원회는 한국연구재단 주관으로 학계, 연구계, 산업계 등 관련 전문가들로 독립적으로 구성·운영했다. 예비평가는 철저한 보안을 위해 비공개 합숙평가로 진행했다.

 

평가 결과에 이의가 있는 대학들은 오는 30일까지 예비지정 평가 결과에 대해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최종 검토 결과는 다음 달 중 확정될 예정이다.

 

예비지정 대학들은 오는 9월까지 지방자치단체, 지역 산업체 등과 함께 혁신기획서에 담긴 과제를 구체화하는 실행계획서를 수립해 제출해야 한다. 이에 대한 본지정 평가를 거쳐 10월 중 최종 글로컬대학으로 지정된다.

 

교육부는 예비지정 대학들이 실행계획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검토해야 할 규제개혁 사항에 대해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또 혁신기획서 과제들의 구체성과 실현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공동연수, 컨설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제출된 94개 글로컬대학 혁신기획서에는 급격한 인구 구조와 산업구조의 변화 따른 사회적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산업계와 함께 대학의 새로운 역할 고민하는 등 다양한 과제들이 담겨 있다.

 

대다수 대학이 ▲무학과·무학년·무전공 등 학문·학과 간 벽 허물기 ▲대학-지자체-연구소-기업 간 벽 허물기 ▲유학생 유치 등 국내·외 간 벽 허물기 ▲개방형 대학 거버넌스 혁신 등 기존 대학 운영의 공식을 혁파하는 과제를 제안했다.

 

교육부는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대학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대학혁신의 열망을 담아 치열하게 고민해 제출한 모든 혁신기획서가 서랍에서 잠들지 않고 대학들이 자체적인 혁신 청사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대학들은 이번 글로컬대학 신청을 통해 대학혁신 추진과제의 실행에 필요한 규제개혁 과제 337건을 제안했다.

 

이에 교육부는 현장의 개선 요구가 많은 학생 선택권 확대 및 학문 간 칸막이 해소 등 학사 유연화, 경직된 교원 제도 개선 등에 대해 앞으로 신속한 규제개혁 개선에 나선다.

 

아울러 지역 정주형 유학생 유치, 대학-지자체-산업체 협력 다각화 등 타 부처 연계 과제들은 관계부처와 적극 협력해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모든 대학이 담대하게 혁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도 추진한다.

 

교육부는 글로컬대학 지정 여부와 관계없이 대학이 내·외부 벽 허물기, 지역과 연계한 혁신 등을 추진하는 경우 일반재정지원사업, 지역혁신중심 대학 지원체계(RISE) 예산 등을 두텁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외국인 유학생, 성인학습자 등 대학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94개 글로컬대학 혁신기획서에서 담긴 대학 혁신방향 및 혁신과제들을 연구·분석·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대학혁신의 다양한 모델들이 제시될 수 있도록 고등교육 관련 단체·학계 등과 협력해 전문가 토론회, 세미나, 정책연구 등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대학에 보내는 서한문에서 “이번 글로컬대학 신청을 통해 대학개혁을 위한 커다란 변화가 현장에서부터 시작됐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올해 채택되지 못하더라도 제안해 준 변화의 씨앗들이 현장에 착근돼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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