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부천 등 11곳, 자전거 타기 좋은 환경 조성 지자체로 선정‘자전거 활성화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선정 지자체에 특교세 10억 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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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지난해에는 전국 최초로 공영 전기자전거 ‘타고가야’ 서비스를 시행해 주민으로부터 호평을 받은 김해시가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26곳의 지자체가 참여한 가운데, 지자체장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 의지와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인 사업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민간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서면심사와 지자체의 발표심사를 통해 ▲대상 제주특별자치도, 부천시 ▲최우수상 진주시, 공주시, 함안군 ▲우수상 대전광역시, 창원시, 용인시, 당진시, 광주 서구, 대구광역시 등 최종 11곳을 선정했다.
먼저 대상은 도로 다이어트를 추진해 도시 전체를 보행자와 자전거 친화 도로로 변화시키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와 무단방치된 자전거·킥보드 통합 운영 시스템을 구축한 부천시에게 돌아갔다.
특히 제주특별자치도는 자전거 정책 전담팀을 조직해 정책 지속성과 전문성 확보에 힘써 자동차 중심의 도시에서 자전거와 보행자 중심의 도시로 바뀌고 있다.
또한 부천시는 공유 모빌리티 민원신고·견인시스템을 구축해 무단방치된 공유 자전거와 전동킥보드를 각 회사의 사이트가 아닌 민·관협력으로 만든 ‘개인형이동장치 민원신고’ 사이트를 통해 시민들이 한 곳에서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접수된 위치정보가 즉각 지자체와 대여업체에게 전달되어 신속히 처리토록 하는 등 보행자 통행 환경 개선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했다.
최우수상 3곳 중 경남 진주시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안전 자전거도로를 구축하고,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자전거도로 구축사업을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충남 공주시는 지역 관광지와 연계한 ‘자전거 테마코스’를 개발하고 시니어 자전거안전교육 등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고, 경남 함안군은 스마트 전기자전거 아라씽씽 설치사업을 적극 추진해 주민들의 편의를 높인 점이 인정받았다.
한편 행안부는 이번에 수상한 지자체에 대상 2억 원, 최우수상 1억 원, 우수상 5000만 원 등 총 10억 원의 특교세를 지원하기로 했다.
시상식은 오는 30일 자전거 정책 담당자 워크숍에서 진행하고 우수사례 선정작은 자전거 행복나눔 누리집(https://bike.go.kr)에 공유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정책이 되도록 적극 확산해나갈 계획이다.
안승대 행안부 지방행정국장은 “자전거를 이용하는 국민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지자체와 함께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 문화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