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도울 복지 서비스 풍성

이복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4/08 [09:35]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도울 복지 서비스 풍성

이복영 기자 | 입력 : 2024/04/08 [09:35]

 

[모닝투데이=이복영 기자] (재)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산하기관인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학교밖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복지 지원체계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학교밖센터에서는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청소년의 생활실태를 조사하고, 청소년이 속한 가구의 기준중위소득이 100% 이하에 해당될 시 상담ㆍ교육ㆍ직업 체험ㆍ자립ㆍ건강ㆍ기타 생필품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한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꿈울림카드’는 센터 프로그램 출석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에게 포인트를 지급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생필품 구입 및 문화생활 및 자기계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학교밖센터에서는 매월 정기 사례 회의를 개최해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경제적 환경 및 심리적 어려움을 여러모로 살펴보고 있다. 또한, 청소년 직접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외부 조언을 받아 사례판정 회의를 통해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을 선정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자원 연계에도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위기청소년 특별지원 ▲경기도 청소년 생활장학금 ▲위기청소년 상처 제거 지원사업 등 다양한 복지자원에 대한 홍보와 신청 절차 안내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 대상의 복지지원은 상시로 운영되며, 이를 통해 안전망 체계를 강화하고 촘촘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램과 지원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경우 시흥시청소년재단 누리집 혹은 카카오톡 채널 ‘시흥시꿈드림’ 등을 통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