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의원은 전기차의 급속한 보급 확대에 대해 언급하며, 환경부의 자료를 인용해 전기차 충전기 수가 2020년 3만 대에서 2024년 36만 대로 약 10배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충전시설의 90% 이상이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위치해 있어 배터리 화재 사고의 위험이 크다고 경고했다.
그는 전기차 배터리 화재 사고가 단순한 사고를 넘어 대규모 사회적 재난으로 확대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행정 서비스의 마비와 시민 및 직원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시설을 안전한 지상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경상남도가 지난 2월 전국 최초로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화재예방 지침'을 시행한 반면, 용인시는 전기차 충전시설이 40개소 105대 설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재 진화 매뉴얼조차 없는 현실을 지적했다. 이어, 지난 21대 국회에서 '전기안전관리법 개정안'이 발의되었으나 제대로 논의되지 않고 폐기된 점도 언급했다.
특히, 강 의원은 6월 경기 화성의 '아리셀' 대형 화재 이후 정부가 전기차 화재와 충전소 안전관리를 '대규모 재난 위험요소 4대 분야'로 선정한 사실을 강조하며, 용인시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용인시는 2021년부터 전기버스 보급을 추진해 총 290대의 전기버스를 도입했으나, 그 중 225대가 중국산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중국산 배터리 팩에 대한 국민적 신뢰도가 낮은 상황에서 중국산 버스를 지원하는 것이 적절한지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전기차 충전시설에 대한 안전 지침을 강화하고, 지하보다는 지상에 충전소를 설치하는 등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모닝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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