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의회 송옥란 의원, 이천시 주민참여 감독관제 강력 촉구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4/09/12 [20:08]

이천시의회 송옥란 의원, 이천시 주민참여 감독관제 강력 촉구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4/09/12 [20:08]

▲ 송옥란 이천시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천시의 주민참여 감독제의 철저한 시행을 촉구했다./이천시의회 제공  © 모닝투데이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이천시의회 송옥란 의원은 제24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천시의 공공사업 현장에서 주민참여 감독관제의 철저한 시행을 촉구했다. 송 의원은 이 제도가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하는 중요한 장치라고 강조했다.

 

송옥란 의원은 "주민참여 감독관이 공사 계약 이행 과정에서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전달하고 불법 및 부당 행위를 시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하며, "이를 통해 공사의 품질을 높이고 행정의 신뢰를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최근 3년간 이천시의 주민참여 감독관제 운영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953건의 공사 중 주민참여 감독관이 위촉된 공사는 단 192건에 불과하며, 일부 부서에서는 단 한 번도 시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는 경기도 종합감사에서 시정 요구를 받은 후에도 개선되지 않은 현실로, 송 의원은 이를 심각한 문제로 언급했다.

 

송 의원은 "주민참여 감독관제가 공무원이 놓칠 수 있는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히며, "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시민들의 권리와 기회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송 의원은 주민참여 감독관제를 제대로 운영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 구축과 주기적인 홍보를 요구하며, "「이천시 주민참여 감독관 운영 조례」를 발의해 제도적 뒷받침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의 목소리가 잘 반영되는 행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