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 ‘2024수원 협치정책축제’열고,협치 우수사업 소개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4/11/04 [16:39]

수원특례시, ‘2024수원 협치정책축제’열고,협치 우수사업 소개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4/11/04 [16:39]

▲ 이재준 수원시장(가운데)이 협치정책축제 참가자들과 함께하고 있다.  © 모닝투데이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수원특례시
가 1일 ‘2024 수원 협치정책축제를 열고수원시 협치위원회의 발굴사업과 올해 협치 우수사업을 소개했다또 시정참여 플랫폼 새빛톡톡에서 시민이 제안한 내용을 발표했다.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협치정책축제는 수원시 협치위원회의 협치토크 협치 시그니처를 찾아서’, ‘새빛톡톡 시민제안 스토리’ 발표로 진행됐다이재준 수원시장협치위원회 위원새빛톡톡 시민제안 스토리 참여자시민 등 300여 명이 참여했다.

 

협치토크에서는 협치위원회 3개 분과가 발굴한 협치 정책과 수원시 협치 우수사업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발굴 정책은 수원시 청년자율참여예산제 운영’, ‘수원형 문화교육 콘텐츠 개발지속사업 추진’, ‘새빛촘촘도심의 안전한 도보환경 조성’ 등 3수원시 협치 우수사업으로는 빈틈없는 수원새빛돌봄 수원새빛돌봄 식사배달서비스 우리집 탄소모니터링 혁신통합민원창구 새빛민원실 치매 신속통합돌봄을 위한 바로바로 치매케어’ 민관 협력사업 등을 소개했다.

 

새빛톡톡 시민제안 스토리’ 발표에서는 새빛톡톡 초등공교육 연계 프로그램인 우리도 참여할래요에서 우수학급으로 선정된 학급 학생들이 제안 내용을 설명했다.

 

우리도 참여할래요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사회교과 1학기 3단원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를 학습하고초등학생의 시각으로 발굴한 지역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새빛톡톡으로 제안하는 것이다.

 

총 15개 학급이 참여해 71건의 제안을 했다학급별로 2주간 토론을 했고총 공감수 1780댓글은 1만 5833개에 달했다제안글의 공감 수와 댓글 수를 합산해 많은 참여를 이끌어 낸 6개 우수학급을 선정했다.

 

최우수상은 노인분들을 위한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합시다를 제안한 수원동신초등학교 4학년 1우수상은 전동킥보드를 안전하게 타 주세요를 제안한 다솔초 4학년 6, ‘길거리에 담배꽁초가 너무 많아요(쓰레기통 설치)’를 제안한 효동초등학교 4학년 2반이 선정됐다장려상은 권선초 4학년 1글빛초 4학년 8효동초 4학년 1반이다.

 

이어 누구나 시민제안가에서 시민과 공직자전문가가 함께 디자인한 정책인 희망아이케어와 새빛가게 수리를 발표했다지난 6~8월 진행한 누구나 시민제안가는 새빛톡톡에서 제안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전문가·공무원·수혜자(시민)가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해 함께 정책을 만든 것이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도시의 주인은 시민이고정책의 주체도 시민이 돼야 한다며 새빛톡톡 등을 활용해 시민의 경험관심사아이디어를 정책에 담고시민 참여의 길을 넓혀 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