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내년도 본예산 2조 2,597억 원 편성

올해 본예산 대비 4.53% 늘어 ‘민생, 청년, 교육, 교통, 복지’에 우선순위
이민근 시장 “첨단 미래도시 도약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 위주 예산 편성”

이복영 기자 | 기사입력 2024/11/12 [10:37]

안산시, 내년도 본예산 2조 2,597억 원 편성

올해 본예산 대비 4.53% 늘어 ‘민생, 청년, 교육, 교통, 복지’에 우선순위
이민근 시장 “첨단 미래도시 도약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 위주 예산 편성”

이복영 기자 | 입력 : 2024/11/12 [10:37]

 

[모닝투데이=이복영 기자] 안산시는 최근 ‘민생, 청년, 교육, 교통, 복지’를 우선순위로 편성한2조 2천597억 원 규모의 2025년 본예산을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고금리와 물가 상승으로 인한 경기 침체 등으로 세입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첨단 미래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올해 본예산 2조 1천617억 원 대비 4.53%(980억원) 늘어났다.

 

일반회계 1조 9천854억 원 및 특별회계 2천743억 원으로 구성된 내년도 예산안은 일반회계 기준 ▲지방세수입 5천668억 ▲세외수입 1천131억 ▲지방교부세 2천606억▲조정교부금 1천849억 ▲국·도비 보조금 8천202억 원 등의 재원으로 편성됐다.

 

시는 지방채 없는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지방보조금 성과평가 및 재정평가 미흡 사업의 중단과 삭감, 유사 사업 통폐합 등 성과 중심의 강도 높은 세출구조 조정을 통해 역점 추진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했다.

 

아울러 매년 연초에 진행됐던 시 산하 출자·출연기관의 업무보고를 본예산 편성 전실시해 기관별 주요 역점사업 및 업무계획을 사전 점검하고 예산에 반영, 상생 및 동반성장 방안을 모색했다.

 

■ ‘민생, 청년, 교육, 교통, 복지’… 첨단 미래도시 도약 위한 성장 기반 확보

 

시는 민생을 최우선으로 올해 진행한 주민과의 대화, 주민총회 등을 통해 시민들이요구한 생활편의, 주거환경개선, 생활안전과 관련한 250여 건의 주민숙원사업 예산 81억 원을 최우선 반영했다.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민선8기 확정된 103건 116개 공약 실천을 위해 584억 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핵심 과제인 청년의 꿈이 실현되는 혁신 도시 조성을 위해 청년의 자립과 주거 부담 경감을 위해 중개보수비 및 이사비 지원사업과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청년들의 사기양양을 위한 입영지원금 지원사업를 새로 시행한다. 또한 사회적 문제가 되는 고립·은둔 청년 맞춤형 지원정책 마련을 위한 실태조사 예산을 편성했다.

 

이와 함께 우수 인재 육성 및 교육하기 좋은 도시 안산시로 거듭나기 위해 2025년교육경비로 250억 원을 편성해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중교통비 환급지원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신안산선 복선전철 분담금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분담금 등을 예산에 편성해 시민이 만족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고령화·저출산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고물가․고금리로 어려움을겪는 취약계층 등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 분야에 1조 61억 원을 편성했다. 이는 내년도 일반회계 예산의 50.6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기초연금, 생계․주거급여 등 약자 복지를 강화하는 한편 저출생 대응을 위한 난임부부 의료비 지원을 확대하고 다자녀가정 차량 렌트 사업을 신규로 추진해 문화 및 여가 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 경제적 부담을 완화함으로써 아이 키우기좋은 도시 안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2025년도 예산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안산시의 성장 기반을 확보하고 미래도시 도약을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꼭 필요한 사업만 검토해 편성했다”며 “내실 있는 예산 운용으로 삶의 변화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내년도 시 예산안은 안산시의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다음 달 18일 확정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