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경기포럼-화성시, 공정무역 정책토론회 개최

이지훈 기자 | 기사입력 2017/08/28 [21:52]

공정무역 경기포럼-화성시, 공정무역 정책토론회 개최

이지훈 기자 | 입력 : 2017/08/28 [21:52]

공정무역 경기포럼-화성시, 공정무역 정책토론회 개최

5차 공정무역 경기포럼과 화성시가 공동 주최로 공정무역 정책토론회 및 제5차 공정무역 경기포럼이 28일 화성시 모두누림센터 2층 세미나실에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가 공정무역 도시로 나아가고 공정무역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행정적·법적 절차 마련을 위해 개최됐으며, 공정무역 관련 단체 및 공공기관 등을 포함한 많은 인원이 참석해 세미나실을 가득 메웠다.

행사는 1부인 공정무역 정책토론회와 2부인 공정무역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공청회로 구성돼 진행됐다.

1부 행사는 경기도의회 김현삼 의원(더민주ㆍ안산7)을 좌장으로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들을 토론하는 자리가 됐다. 이 자리에서 김현삼 의원은 공정무역이 단순히 저개발 국가의 원조의 성격이 아니라,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 하는 역할까지 담을 수 있기에 공정무역의 역할을 넓히는 정책 방향성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발언했다.

▲ 공정무역 정책토론회 및 제5차 공정무역 경기포럼    © 모닝투데이

 

이어 2부 행사인 조례 공청회는 경기도의회 김유임 의원(더민주ㆍ고양5)이 좌장으로 진행됐으며, 경기도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의 초안을 대표발의 예정인 경기도의회 원미정 의원(더민주ㆍ안산8)이 제안설명을 했다.

김유임 의원은 조례 제정은 도의 정책의 법적 근거가 되기도 하지만 예산의 집행으로 이어지는 것이기에 금일이 경기도 공정무역 활성화의 중요한 단계가 되는 날이다며 공청회에서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참석자 및 방청객에게 부탁했다.

원미정의원은 본 조례를 통해 공정무역에 대한 고민과 공공기관의 이해 제고, 공정무역 제품 생산, 판매, 유통의 활성화, 공정무역 마을운동 전개, 국내외 교류 사업 등을 진행 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조례 제안설명을 진행했고, 참석한 패널과 방청객은 본 조례 제정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이를 통해 경기도가 공정무역 운동에 선구자적 역할을 했으면 하는 바램을 공감했다.

본 조례는 공정무역 관련 전문가, 시민단체, 업무 담당 집행부서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10월에 진행될 경기도의회 회기에서 다룰 것으로 보인다.

공정무역 경기포럼은 작년 11월 경기도의회 의원, 공정무역 관련 학계 및 민간단체, 공무원으로 구성된 조직으로 공정무역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경기도 내 공정무역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경기도 차원의 정책 및 사업을 모색하고자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의회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