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5년 개교한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는 약 95만㎡ 부지에 소, 돼지, 닭 등 사육장과 원예 온실, 유제품가공장 등 다양한 실습장을 갖춘 농업교육의 산실로, 1996년에는 2년제 부설 전문학교를 설치하여 자영농업인을 위한 전문 교육과정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상덕 교장(전문학교 학장 겸임)은 “직업교육 과정과 함께 자영농업인을 위한 전문학교를 함께 운영하고 있어, 전국 각지에서 학생들이 찾아올 만큼 본교의 신입생 충원율도 높은 편이지만 학교 시설이 노후화되어 개선이 시급한 부분이 있다”며, “전문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운영 지원과 미래 농업 환경을 고려한 스마트팜, 스마트축사 구축 등 교내 시설 개선을 통한 교육여건 마련이 본교의 주요 현안으로 판단되고 있다”고 말했다.
도내 유일한 공립 기숙형 대안중학교인 경기새울학교는 심리적, 환경적 요인으로 학업을 지속하기 힘든 학생 또는 맞춤형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개인 맞춤형 성장교육 제공으로 건강한 민주시민 양성에 기여하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다.
김문겸 교장은 “본교 학생들은 일반적인 교육과정과는 달리 연극, 제빵, 문화예술 등 체험을 통한 성장교육, 미래·진로교육, 집단상담 등 평화교육, 마을과 연계한 교육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역량을 함양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외진 곳에 위치하여 기숙형 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보니, 학생과 교직원들의 기숙생활여건 개선, 교직원 배치 확대 등 개선이 필요한 현안이 있다”고 말했다.
현장 방문 자리에 참석한 교육행정위원들은 미래농업 환경을 반영한 교육과정 개편, 스마트팜 구축, 경기도교육청 금고인 농협과 농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추진 등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대안학교 운영에 대해서는 학생들 간 갈등 관리, 기숙사 운영방침 개선, 효과적인 학생 상담 운영 방안 등 현안을 함께 논의했다.
김미리 위원장은 “이번 현장 방문을 통해 도내에 특색있는 직업교육, 대안학교 운영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 유익한 경험을 한 것 같다”며, “오늘 논의를 통해 학교 운영현황과 개선이 시급한 현안들을 함께 논의한 만큼, 앞으로도 도의회와 교육청, 학교가 함께 방안을 모색하여 경기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모닝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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