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원 도의원,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참여활동 적극지원 필요

이복영 기자 | 기사입력 2023/07/03 [14:27]

이혜원 도의원,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참여활동 적극지원 필요

이복영 기자 | 입력 : 2023/07/03 [14:27]

 

 

[모닝투데이=이복영 기자]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 후 일과 자원봉사, 여가 활동 등의 사회참여를 언제든지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원정책이 일원화되도록 정부의 적극행정이 필요합니다”

 

경기도의회 이혜원 의원(국민의힘, 양평2)은 30일 경기도의회 「베이비부머 세대의 퇴직자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참여활동에 대한 정부 지원에 대해 강조했다.

 

이날 이 의원은 토론자로 참석하여 “베이비붐 세대는 다양한 사회참여 활동을 활발히 펼치며 지역사회와 사회 전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노년기를 보내는 시기에 사회적 활동의 참여 여부가 노후생활의 만족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베이비붐 세대를 위한 정책이 개별 부처별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종합적인 접근을 통한 일원화된 정책 집행이 필요합니다”라고 전했다.

 

또한 우리나라보다 앞서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참여 정책과 지원사업을 시행한 일본의 단카이 세대(?塊世代)의 사례를 들어 사회참여 정책의 개선점과 방안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1955년생~1963년생인 베이비붐 세대가 이미 노년층으로 진입한 지금, 경기도는 2021년 경기도 노인실태조사를 통해 「2025 경기도 노인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노인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 노인종합계획은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 일할 맛 나는 노인 일자리 제공, 지속 거주를 위한 안전한 주거환경 개선, 여가 프로그램 확충을 통한 사회적지지 확산, 차별 없는 노인 인권 향상 등 5대 영역을 목표로 노인 특성에 기반한 맞춤형 지원제도를 추진중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참여활동은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하고 우리 사회가 함께 개선해 나가야 할 숙제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