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인터뷰]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상일 시장, 반도체 중심도시와 교통망 확충으로 ‘용인 르네상스’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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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용인특례시가 세계적인 반도체 중심지로 발돋움하며, 지속적인 교통망 확충을 통해 '용인 르네상스'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지난 7일,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용인시기자클럽과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전략과 미래 비전을 설명하며 용인의 중장기 발전 계획을 구체화했다.
▣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 글로벌 혁신 허브로 도약
이상일 시장은 용인을 글로벌 반도체 중심지로 성장시키기 위한 주요 성과로 삼성전자의 대규모 투자 유치와 이동·남사읍, 원삼면, 기흥구 일대의 국가산업단지 지정 성사를 꼽았다. 이는 용인이 첨단 시스템 반도체의 국가적 허브로 자리 잡는 것을 의미하며, 향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지역 산업 경쟁력을 크게 강화할 전망이다.
“지난 2년간 우리는 세계 반도체 시장의 중심이 될 용인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용인은 전 세계 반도체 생산량의 3분의 1을 담당하는 혁신 도시로 성장할 것입니다.” 이상일 시장은 용인의 미래를 이렇게 전망했다.
특히 반도체 산업을 통해 수만 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예정이며, 관련 인프라 구축과 글로벌 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 경제가 활력을 띨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일 시장은 이에 대해 "용인은 반도체 중심도시로서 지역 경제를 넘어 대한민국 산업 전반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교통망 대규모 확충, 접근성 및 편의성 향상
용인특례시는 반도체 산업 클러스터와 연계된 교통망 확충을 통해 지역 발전의 기반을 다지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L자형 3축 도로망 계획’이 포함되며, 이는 경부지하 고속도로와 반도체 고속도로로 구성된다. 특히 경부지하 고속도로는 기흥에서 양재까지 연결되며, 수도권 내 이동 시간을 크게 단축하고 교통 체증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동백IC 개설이 최종 승인되면서, 플랫폼시티 및 반도체 국가산단과의 접근성도 크게 향상될 예정이다. 이상일 시장은 “시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동백IC 개설이 이루어지기까지 수많은 협력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LH와의 협의 끝에 사업비 29.5%를 분담받아 성공적인 협약을 체결했습니다”라며, 동백IC가 용인의 교통인프라 개선에 기여 할 것임을 밝혔다.
▣ 특례시 지원 특별법을 통한 행정 기능 확장
용인특례시는 인구 100만 명 이상의 도시로서 행정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용인시는 특례시로서의 역할을 확대하고 ‘특례시 지원 특별법’ 입법을 통해 추가적인 권한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 특별법이 통과되면 용인은 19개의 신규 특례사무를 이양받아 자율적인 행정 운영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용인시는 광역시급 수준의 행정 기능을 갖추게 되며, 시민들에게 더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일 시장은 "용인시는 한국의 미래 산업인 반도체 중심지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이에 맞는 자치 기능과 권한을 확보해야 합니다. 중앙정부와의 협력으로 실질적인 자치 기능을 갖추어 용인만의 특성을 반영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라고 전했다.
▣ '용인 르네상스' 실현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이상일 시장은 '용인 르네상스' 실현을 통해 용인의 교육, 문화, 교통, 생활 환경을 전반적으로 개선할 계획임을 밝혔다. 특히, 반도체 산업 클러스터와 연계한 특화 교육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반도체고등학교 개교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래 산업 인재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제42회 대한민국연극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용인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시립미술관 건립 및 용인미디어센터 개관 등 문화 인프라 확충 또한 ‘용인 르네상스’의 주요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민선8기 용인특례시는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용인을 자부심 넘치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용인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을 책임지는 혁신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일 시장은 용인의 지속적인 발전과 시민 만족을 목표로 한 비전을 제시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용인특례시는 앞으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광범위한 교통망 확충을 기반으로 발전해 나가며, 특례시로서의 자치 기능 강화와 함께 ‘용인 르네상스’ 실현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상일 시장의 리더십 아래 용인이 어떤 변화와 성장을 이룰지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아래는 이상일 시장과의 일문일답(一問一答) 전문
▣ 용인특례시장 취임 후 임기의 절반이 지났는데요, 그간의 성과들이 많은데 주요 성과를 꼽자면.
지난 선거 때 시민들에게 용인특례시를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고 대통령과 정부의 협력을 얻어 오랜 숙원사업들을 푸는 등 시를 대개조하겠다고 말씀드렸다.
약속대로 지난 2년간 과거 어느 시장도 해내지 못한 엄청난 결과들을 보여드리며 시정 전반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켰다.
우선 이동·남사읍 일대 728만㎡에 삼성전자가 360조 원을 투자하는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받아 용인을 세계 반도체 중심도시로 만드는 기틀을 굳게 다졌다. 이곳과 원삼면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등 3곳 1,266만㎡를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받아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법적 근거까지 만들었다.
이들 사업이 완료되면 세계 반도체 생산량의 3분의 1을 용인시가 담당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라는 표현도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조성이 있어서 가능한 것이다.
반도체 효과를 바탕으로 도로망과 철도망 구축도 탄력을 받아 진행되고 있다.
이미 시의 ‘L자형 3축 도로망 계획’의 핵심 중 하나인 경부지하고속도로(용인기흥~서울양재) 사업이 지난 8월 22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사업추진이 가시화됐다. 화성 양감부터 용인 남사·이동읍을 거쳐 안성 일죽까지 45㎞ 구간을 연결하는 ‘반도체고속도로’ 사업에 대해선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2월 13일 한국개발연구원(KDI) 공동투자관리센터에 의뢰해 적격성 조사를 진행 중이며 대통령도 지난 3월25일 용인특례시청에서 민생토론회를 주재하며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핵심 도로인 국도 45호선 확장과 관련해선 지난 8월 22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확정되었고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국비지원 방침을 밝힌 만큼 빠른 추진이 가능할 것이다. 처인구 남동 대촌교차로에서 안성시 양성면 장서교차로까지 12km 구간을 8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인데, 착수와 완공 모두 3년 가량 앞당겨져 국가산단 입주 전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
철도망 확충과 관련해 국가철도 경강선을 연장하기 위해 광주시와 공동용역을 통해 경기광주역에서 분기해 에버랜드를 거쳐 이동·남사로 이어지는 37.97km의 경제적 타당성이 높은 대안 노선을 찾아내 국토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요청했다. 또 지하철 3호선 연장과 관련해선 역시 경제성이 월등히 높은 대안 노선인 경기남부광역철도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하려고 한다.
45년 동안 용인의 발전을 가로막았던 송탄상수원보호구역 해제도 마찬가지로 반도체 효과로 이룬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민선 6기, 민선 7기에서도 해제하려고 삭발투쟁까지 벌였으나 한 치도 나아가지 못해 난제 중의 난제로 꼽혔던 숙원사업인데, 삼성전자가 사운을 걸고 추진하는 국가산단 조성에 필요하기에 평택시와 해제에 전격 합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규제에서 풀린 땅만도 여의도의 8배, 과천시 전체 면적의 1.8배나 된다. 이 넓은 땅을 앞으로 수도권 택지 공급이나 추가 산단 조성, 문화체육시설 조성 등 많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시민들을 불편하게 했던 해묵은 난제들을 손으로 꼽기 어려울 만큼 많이 해결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를 설득해 광역교통대책 이행과 동백IC 비용 분담 등을 조건으로 옛 경찰대 부지 개발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포곡읍 경안천 주변 수변구역 중첩규제를 해제했다. 경부고속도로 지하를 통과해 기흥구의 대표적 병목구간으로 꼽히던 지방도 315호선 지하차도 공사를 재개하도록 했으며, 수지구의 병목구간인 고기교 확장, 임대아파트를 다 건설하고도 진입로가 없어 입주하지 못하는 처인구 삼가2지구 임대아파트의 진입로 문제 해결, 플랫폼시티 개발이익 전액 용인시 재투자 확정 등 난제들을 주도적으로 풀어냈다.
교육 부문은 물론이고 문화·예술·체육 부문에서도 많은 성과를 냈다.
반도체고등학교 개교를 확정했고, 백암고와 용인삼계고가 정부의 자율형공립고 2.0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또 189개 초·중·고교 교장·학부모 간담회 2개 특수학교 간담회 등을 잇달아 열어 학습환경, 통학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과 협의회 백암초·용천초 등 다수의 학교에 복합문화센터나 체육시설 등을 설치하도록 지원했다.
제42회 대한민국연극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용인미디어센터는 이미 개관해 활발히 가동하고 있으며 시립미술관도 건립할 예정이다. 체육 부문에선 우상혁 선수나 박세리 씨 같은 세계적 스타를 영입하거나 협약해 시의 이미지를 크게 향상했다.
민선8기 용인특례시는 이처럼 반도체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면서 도로망, 철도망 구축 등 시의 숙원사업들을 큰 틀에서 해결하고 있다.
▣ L자형 반도체 도시 조성을 위한 도로 확충 사업 추진 현황은?
반도체 중심도시의 기초를 확고히 다지는 등 민선 8기 용인특례시의 엄청난 성과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해 철도망과 도로망 확충도 빠르게 진전되고 있다.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핵심 도로인 국도45호선 확장 사업의 예타 면제가 확정되었고, 경부지하고속도로 건설 사업도 예타 조사를 통과해 시행이 확정됐다. 반도체 고속도로 건설도 민자 적격성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곧 구체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기흥·수지구의 주요 도로는 플랫폼시티나 옛 경찰대부지 개발과 연계해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추진 중이다. 이들 계획이 실현되면 인근 도로 사정이 상당히 개선될 것이다.
도로 건설은 국도냐, 국가지원지방도냐, 지방도냐에 따라 사업 시행 주체가 다르다. 광역도로는 중앙정부가, 지방도는 도가 시행하는 만큼 시가 직접 할 수 있는 부분은 제한적이다. 우리 시 관내 도로라고 해도 중요 간선도로는 중앙정부나 경기도가 시행한다. 용인특례시는 대신 필요 도로를 정부의 국도·국지도계획, 경기도의 지방도로계획에 반영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중앙정부 계획이나 경기도 계획에 반영하면 해당 사업을 중앙정부나 경기도가 진행하는 구조이다.
용인특례시는 관내 간선 도로망 확충을 위해 주요 계획도로를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제4차 경기도 도로건설계획 등 상위계획에 반영하려고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경기도 등 관계기관을 지속해서 방문하는 등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망 확충을 위하여 경부지하고속도로 예비타당성 종합평가 때 제2부시장이 참석해 설명하는 등 국토부나 한국도로공사와 협력하고 있다. 제3차 경기도 도로건설계획에 반영된 지방도 321호선의 완장~서리, 유운~매산 등의 구간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도록 경기도나 경기도의회를 방문해 설계비 등 예산 편성을 요청하기도 했다.
국도나 국지도가 추진되는 것 외에 용인특례시 관내 지방도 건설이 부쩍 늘어난 것도 이런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 용인시가 추진하는 철도망 계획과 사업 추진 현황을 설명해달라.
경강선 연장사업은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에 대비해 광주시와 공동으로 2023년 6월부터 용역을 통해 경기광주역에서 분기해 이동 신도시,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거쳐 남사읍에 이르는 37.97km의 노선안을 도출했는데, 비용 대비 편익(B/C) 0.92로 경제적 타당성이 입증됐다.
경강선 연장 노선은 반도체 국가철도 성격을 띠고 있고, 국가산단 성공을 위해 정부도 지원 의지를 보인 만큼 내년에 확정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일반철도 신규사업’으로 반영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철도는 국가산단 출퇴근 시민들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물론이고, 경기광주역 북쪽으로 서울(수서)과 성남 등으로 연결되고, 남사에선 수도권내륙선과 연결돼 청주공항 등의 접근성도 향상될 것이다.
경기도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는 동백~신봉선, 용인경전철 광교 연장 등 2개 노선을 반영했다. 동백~신봉선은 동백역에서 GTX 구성역을 거쳐 신봉동까지 이어지는 14.7km 노선으로 GTX-A, 분당선, 신분당선과도 만난다. 용인경전철 광교 연장 노선(6.8km)도 분당선, 신분당선과 만나 시민 이동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다.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된 두 노선이 법정계획으로 확정되려면 국토부 승인을 통과해야 한다. 현재 국토부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며, 최종 승인에 대비해 실제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경기남부 광역철도는 지난해 9월 성남ㆍ수원ㆍ화성시와 함께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대안으로 발굴했는데, 경제적 타당성이 매우 높게 나왔다. 잠실종합운동장역~화성시 봉담 구간 50.7km로 3호선 연장에 비해 사업비는 62%, 운영비는 42% 수준이면 되는 것으로 나와 4개 시가 적극 추진키로 했다.
지난 6월 국토부에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 반영을 건의했고, 국토부는 내년 4월 공청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국토부나 경기도와 적극 협력해 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방침이다.
▣ 동백지구 주민들이 숙원인 동백IC 개설이 추진 5년만에 최종 승인됐다. 그동안 어떤 노력들이 있었는지?
동백IC 설치는 처음 2019년 이 구간에 하이패스IC를 설치하자는 주민 제안을 반영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시 차원의 용역도 하면서 경제성을 검토하는 등 동백 일대 주민들의 숙원을 해결하기 위해 차근차근 절차를 밟아왔다.
취임 후인 2022년 10월 국토교통부의 타당성 평가와 지난해 3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타당성 조사 등을 진행하며 사업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지난해 ‘2024~2028 중기지방재정계획’에 이번 사업을 포함시키며 사업을 본궤도에 올렸고, 올해 3월 지방재정투자심사까지 통과시켜 속도를 더했다.
시민들의 고속도로 접근 편의를 위해 정부의 평가 결과만을 기다리지 않고 직접 현장을 찾아 숙원 해결에 앞장섰고 정규IC 신설이라는 결실을 이끌어냈다. 지난해 9월 경북 김천시 한국도로공사 본사에서 함진규 사장을 비롯한 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동백 IC를 비롯한 시의 주요 도로 현안을 설명하고 도로공사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시는 전액 시비를 부담하면서까지 반드시 정규IC를 신설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동백IC 인근의 '용인언남 민간지원공공임대 공급촉진지구' 사업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게 광역교통 대책 차원에서 동백IC 사업비 일부를 부담하도록 요청했고, 협상을 통해 LH가 총사업비의 29.5%(약 335억)를 분담하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동백IC 신설은 이동·남사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과 플랫폼시티 등 시의 핵심 거점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도로망 확충에 긴요한 사업인 만큼 공사가 계획대로 순조롭게 이뤄지도록 시의 역량을 집중하겠다.
▣ 특례시 권한 확보를 위한 특별법이 입법예고 됐다. 그동안 진행 상황과 입법예고된 법안에 더 추가돼야 할 사안이 있다면?
시는 2022년 특례시 제도가 시행된 이후 특례시의 법적 지위 강화와 용인·수원·고양·창원 등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의 준광역적인 행정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충분하고 실질적인 권한 강화를 목표로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을 포함한 특례 권한 강화를 지속해서 추진해 왔다.
이번 특별법 제정은 지난 3월 25일 용인특례시청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23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계기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됐다. 행정안전부는 같은 달 27일 고기동 차관을 단장으로 4개 특례시와 지방시대위원회가 참여하는 특별법 제정 TF를 구성해 법 제정 방안을 논의해 왔으며, 그 결과 10월 11일 ‘특례시 지원 특별법’이 공식 입법예고 되었다.
입법예고된 법안은 특례시에 19개의 신규 특례사무를 부여하고, 기존 개별법에 규정된 16개의 특례사무를 일원화했다. 또 중앙정부의 5년 단위 기본계획 수립과 이에 따른 특례시의 연도별 시행계획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춘 발전 전략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우리시는 그동안 여러 기회를 통해 대통령실과 행정안전부에 이미 광역시 수준의 행정 수요를 가진 특례시가 지역 실정에 맞는 도시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려면 광역자치단체 수준의 충분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나 도가 갖고 있는 권한을 대폭 이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용인특례시는 특히 단일도시로는 세계 최대의 반도체 생태계를 조성하며 세계적인 반도체 중심도시로 부상하고 있는데, 대한민국 최고 먹거리 산업인 반도체의 초격차를 유지하려면 중앙정부의 지원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혁신적인 정책들을 자율적으로 개발하고 시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 입법예고로 특례시가 특례시답게 활동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것은 큰 성과지만 광역자치단체 수준의 더 포괄적이고 충분한 권한의 이양과 재정이나 조직(인력)에 대한 특례가 포함되지 않아 이 부분은 향후 입법 과정에서 반드시 보완돼야 한다.
특별법 제정과 함께 지침이나 훈령 등 하위법령 개정으로 가능한 기준인건비 상향 조정이나 의회조직 자율권 확대와 같은 사항들도 함께 반영되어야 한다. 이미 광역시급으로 성장한 특례시의 자율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교육 인원 배정, 수도권 공업지역 공급물량 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역단체를 거치지 않고 중앙정부와 직접 조율해야 할 부문이 매우 많다.
대통령께서도 지난 29일 국무회의에서 “과거처럼 중앙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분배해 주는 시대는 지나갔다”며 “각 지방정부가 비교우위의 강점을 살려 스스로 발전전략을 만들고, 중앙정부가 이를 지원하여 함께 발전해 나가는 시대”라며 국무위원들에게 지방자치단체로의 더 많은 권한 이양을 당부했는데, 이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시는 이같은 국정기조에 맞추어 특례시가 완전한 자치 기능을 수행하고 지역 특성에 맞춘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입법 과정에서 이러한 추가 사항들을 보완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특례시를 만들어 나가려고 한다.
▣ 올해 마무리 짓게 되는 주요 시정 목표는?
경기도 시·군 중에서 두 번째로 많은 212건의 공약사업을 확정했는데,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이 가운데 93%가 정상으로 추진되고 있고, 47%를 완료했다는 보고를 받았다. 공약 대부분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더해 공약에 없는 초대형 성과들이 아주 많이 냈기에 민선 8기 용인특례시의 성과는 공약 이행률 숫자로 나오는 것보다 훨씬 크다.
공약 중엔 이미 완료한 것도 있고, 완료 후 지속해서 추진하는 것도 있고, 진행 중인 것도 있다. 그렇지만 시정 목표는 어느 시점에 완료되는 것이 아니고 지속해서 나아갈 방향이다. 구체적으로 민선8기 용인특례시의 시정목표는 역동적 혁신성장, 모두가 살기 좋은 균형발전, 꿈·학습·창조의 희망교육, 시민중심의 품격있는 문화, 구석구석 따뜻한 복지,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환경, 시민과 소통하는 적극행정 등이다.
역동적 혁신성장 목표와 관련해서 시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면서 엄청난 성과를 거뒀다.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지정 하나만 해도 비슷한 시의 4년 성과를 합한 것보다 훨씬 크고 가치가 있다. 이 산단 지정으로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도 지정됐으며, 대한민국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중심도시로 우뚝 설 수 있게 됐다.
그 효과는 이미 용인으로 수많은 기업이 몰려드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두 반도체 앵커기업이 502조 원을 투자하는 것에 맞춰 세계적 소·부·장 기업들이 용인으로 모여들고 있다, 세계 10대 반도체 장비업체 중 6사가 한국에 투자하는데, 램리서치, 도쿄일렉트론, 세메스 등 3사가 용인에 온다. 고영테크놀로지나 에스앤에스텍 등 국내 굴지의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도 속속 용인으로 모여들고 있다.
원삼 용인반도체클러스터 협력화단지에는 50여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업체들이 들어오는데, 이미 분양 대상 37개 필지 중 31개 필지에 원익IPS, 주성엔지니어링, 솔브레인 등 굴지의 소·부·장 기업 29사가 입주 협약을 했다.
반도체 중심도시로 급부상하면서 창업기업이나 벤처기업들의 입주도 이어지고 있다. 용인엔 기흥ICT밸리나 힉스 등 5개 도시첨단산단과 용인테크로밸리 등 21개 일반산단(2곳 추진 중)이 있는데 2023년부터 지난 9월 23일까지 중소기업, 창업기업 469사가 입주했다. 양질의 일자리가 넘치는 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균형발전 부문에선 시민들이 1순위로 꼽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도로망과 철도망 확충에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 경부지하고속도로 건설 예타 통과, 반도체고속도로 적격성 검토 진행, 국도 45호선 확장 예타면제 등이 대표적이다. 경강선 연장이나 경기남부광역철도 등도 경제성 높은 대안 노선을 찾아 국토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을 요청한 상태다.
희망교육과 관련해선 관내 189개 초중고교 교장·학부모 간담회 등을 통해 통학환경이나 학습환경을 적극 개선했고, 반도체고등학교 설립을 확정했으며, 백암고와 용인삼계고의 자율형공립고 2.0 공모사업에 선정되도록 해 대규모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복지와 관련해선 장애인과 장애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를 개관했고, 반다비체육센터 건립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 건립 공모에 선정돼 국비 40억원을 확보하면서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또 기흥장애인복지관에 장애인 재활을 돕는 스마트 재활센터를 개소했다.
환경과 관련해선 난제 중의 난제로 꼽히던 송탄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합의했고, 경안천 주변 수변구역 이중규제를 철폐할 수 있게 했으며, 친환경 자원회수시설인 ‘용인그린에코파크’ 후보지도 선정해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시는 짧은 기간 동안 대한민국 어느 지자체도 해낼 수 없는 많은 일을 이뤘다. 앞으로도 어떤 목표를 마무리 짓기보다는 용인의 미래가치를 높이고 시민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더 많은 사업들을 추진하고 더욱 많은 성과를 쌓아갈 것이다.
▣시장님의 ‘용인 르네상스’ 구상이 실현된다면 미래 용인은 어떤 모습일지?
지난 7월 민선8기 2주년 언론브리핑을 통해 광역시급 대도시 공간계획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150만 인구의 대도시로 성장하는 것을 대비해 미리부터 도시기본계획을 전면적으로 새로 짜는 등 미래형 첨단도시를 준비하려는 것이다.
반도체 중심도시로 급부상하면서 용인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당분간 이 추세는 이어질 것이다. 지금도 처인구 곳곳에서 도시개발을 추진하는 보고가 이어지고 있고,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는 소식이 들려오는 데다 기업들의 입주가 이어지기 때문이다.
단순히 인구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고, 초대형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일자리가 넘치는 도시로 성장하고 있다. 원삼면 용인반도체클러스터에 들어설 팹(Fab) 1동은 대한민국 최고층 건물인 잠실 롯데월드타워 5동을 합한 정도로 어머어마한 규모다. 원삼엔 이런 팹 4동이 들어서니 그 자체가 하나의 도시로 변모할 것이다.
이동·남사읍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엔 이런 정도의 팹(Fab) 6동이 들어선다. 관련 소·부·장 협력업체와 팹리스 기업 등이 입주할 것으로 계획됐다.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중심도시로 급부상하는 만큼 거기에 걸맞게 도로망, 철도망도 갖춰야 하며 첨단 IT 인재를 양성할 교육시설, 그들이 머물 정주여건을 갖춘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시는 이와 관련해 이미 시 전역을 고속도로나 고속화도로 등으로 촘촘히 엮는 L자형 3축 도로망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경부지하고속도로와 반도체고속도로가 빠르게 추진되고 있고, 추가로 2~3건의 민자고속도로가 추진되고 있다. 이들 도로망이 갖춰지면 용인 전역에서 강남이나 판교까지 30분 내외에 진입하게 될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진전되는 상황에 따라 소개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용인특례시는 일자리가 넘치는 도시, 세계의 첨단기업들이 모여드는 도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면서 교육·문화·체육시설까지 갖춘 직·주·락 개념의 첨단 하이테크 도시를 만들어 가는 중이다.
강남 부럽지 않은 도시가 아니라, 강남에서 부러워하는 도시를 생각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