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오산시 마을교육공동체지원센터는 지난 1월 12일부터 27일까지 오산마을교육공동체 활동에대한 전반적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구성원들의 성장을 위한 온라인 ‘마을교육아카데미’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마을교육아카데미에는 오산의 미래교육을 위해 마을의 교육 현안을 파악하고 필요한 정책을 제안·실행하는 오산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 100여 명이 참여했다.
오산마을교육아카데미 교육과정은 ▲1차시 김용련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의 ‘마을교육공동체 개념과 생태계 구축’을 주제로 마을교육공동체가 가져야 할 지향점과 활동방향을 고민하고 논의하는 과정 ▲2차시 양병찬 공주대학교 교수의 ‘마을교육공동체 활동가의 역할’을주제로 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조직력 향상 및 역할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 ▲3차시 김태정 인천광역시마을교육지원단장의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과 운영’을 주제로 마을교육공동체 거버넌스를 통해 지역에서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실사례 중심으로 알아보고, 우리마을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는 활동으로 진행됐다.
(재)오산교육재단 조기봉 상임이사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주민 자치 교육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이번 오산 마을교육아카데미를 운영했으며, 앞으로도 민‧관‧학을 연결해 마을교육공동체가 지역에서 자리 잡고, 지역 주민 스스로 교육의제를 찾고 해결하면서 미래교육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산시 마을교육공동체지원센터는 오산시-화성오산교육지원청-학교-마을을 잇고 다양한 사업과 교육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으로 오산교육재단 내 설치·운영 중이다.
오산마을교육공동체에 참여하고 싶은 시민은 오산마을교육공동체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모닝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인기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