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2021 적극행정 실행계획’ 수립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1/02/15 [09:21]

수원시, ‘2021 적극행정 실행계획’ 수립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1/02/15 [09:21]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적극행정을 선도하는 수원시가 공직사회의 실질적 변화와 시민의 확실한 체감을 비전으로 하는 ‘2021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2021 적극행정 실행계획은 적극행정 추진체계·역량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강화 소극행정 혁파 등 4개 분야 19개 과제, 5개 중점추진과제로 이뤄져 있다.

▲ 적극행정 실행계획 이미지/수원시청 제공     © 모닝투데이


먼저 법무담당관을 적극행정 전담부서감사관을 지원부서로 운영해 적극행정 추진 체계·역량을 강화한다적극행정 관련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적극행정위원회도 운영한다위원장은 조청식 제1부시장이고시정에 대한 전문지식·경험이 풍부한 이들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또 상·하반기 1차례씩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고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정해 시상한다우수공무원에게는 실적 가점표창시상금포상휴가 등 인센티브를 준다.

 

적극행정을 실천한 공무원에 대한 보호·지원은 강화한다중요 사안을 하급자 책임으로 돌리는 일이 없도록자치단체장이 업무처리 범위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규정하도록 해 실무자의 의사 결정 부담을 줄였다.

 

또 적극행정 사전 컨설팅제도적극행정에 따라 발생한 일에 대한 책임을 면제·감경하는 적극행정 면책 제도를 운영하는 등 공직자들의 적극행정을 지원한다적극행정위원회는 공직자가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곤란할 때 의견을 제시해 의사 결정을 돕는다.

 

소극행정 혁파를 위한 노력도 계속한다. ‘소극행정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주기적으로 점검하고소극행정신고센터를 지속해서 운영한다.

 

시민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점추진과제는 시장을 담다(ON시장스마트 장터 플랫폼 서비스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옥외광고시스템 구축 운영 사각지대 Zero(제로)! 안심 보금자리 Suwon(수원홈즈자원순환공유시스템다회용 포장재 사용 시범사업 안전한 수돗물 관리스마트 관망 관리 인프라 구축 등이다.

 

수원시는 분기마다 적극행정 실행계획’ 이행 추진사항을 점검해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개선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지난 2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0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전국 기초지자체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0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는 감염병 대응 지자체 표준을 만들어가다!’를 주제로 한 코로나19 대응 우수사례를 제출해 우수상을 받았고하반기 경진대회에는 전국최초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구축운영을 제출해 대통령상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난해 기반을 다진 적극행정 실천 제도를 토대로 소극행정을 혁파하겠다며 우리 시가 시민이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을 실천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