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등산로에 ‘안양형 등산안내 스마트 게시판' 설치관악산 자연학습장 입구·간촌약수터 유아숲 두 곳에
|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안양시가 스마트도시로서의 면모를 또 한 번 선보인다.
12일 시는 안양 관악산 자연학습장과 간촌약수터 유아숲 안내센터 입구 두 곳에 이달 말까지‘안양형 등산 안내 스마트 게시판’(이하 안양형 스마트 게시판)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등산로에 신설되는 전국 최초사례인 스마트 게시판은 수시로 교체해야 하는 현수막의 번거로움을 해결할 대안이 될 전망이다.
특히 안양형 스마트 게시판은 고화질의 스크린이 있는 상단부와 하단부 산불장비 보관함으로 이뤄져 있다.
스크린에는 산불예방 동영상과 관련 사진, 등산객들을 위한 등산로드맵 등이 실시간으로 표출된다. 또 일자리정보,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시민강좌, 각종 행사 등 알아두면 유익한 밀착형 소식도 스크린에서 만나보게 된다.
가로·세로 스크린 재생 지원하며 비디오 분할, 스크롤 자막, 타이밍 스위치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스크린 표출 내용과 이미지는 USB파일 업데이트를 통해 이뤄진다.
43인치 고화질 스크린으로 선명도가 높고 디자인이 세련된 것도 안양형 스마트 게시판의 특징이다.
하단부의 산불 장비 보관함에는 산불 발생 시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 2대가 비치돼 있다.
이충건 동안구청장은 이달 말까지 설치를 완료해 시범운영을 거쳐 6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운영 시각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지만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등산로에 설치하는 전국 첫 사례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