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여권민원 지능형 순번시스템 전환 호응

휴대폰 번호 입력, 실시간 대기인 수와 예상 대기시간 알림톡 제공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2/05/26 [17:49]

안양시 여권민원 지능형 순번시스템 전환 호응

휴대폰 번호 입력, 실시간 대기인 수와 예상 대기시간 알림톡 제공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2/05/26 [17:49]

▲ 여권 지능형 순번대기시스템/안양시 제공     © 모닝투데이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안양시의 여권 행정이 또 한 번 진화하며, 늘어나는 여권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한다.

 

26일 시에 따르면 여권 민원대기 방식을 23일부터‘지능형 순번시스템’으로 전환 구축, 신속 편리한 고품질 여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

 

‘지능형 순번 대기시스템’은 대기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며, 종이 번호표 발급으로 운영되는 순번대기표보다 한 단계 진화한 시스템이다.

 

민원인은 발권기의 화면에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 입력한 번호로 대기 순서와 예상대기 시간을 실시간 알림 문자 메시지로 통보받게 된다. 편의에 따라 종이 순번표 발급도 가능하다.

 

이는 시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서도 실시간 여권민원 대기 현황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시에서는 여권 민원창구 시범 운영과 성과분석을 거쳐 주민등록 등·초본과 인감 발급, 차량등록 등 통합민원 발급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시는「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을 2020.10.29일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여권접수 온라인 사전예약제, 차세대 비전자 여권 당일 발급.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우선처리 창구’ 등 여권발급 스마트 행정을 곁들여 민원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능형 순번대기 시스템 전환으로 여권 민원이 대폭 편리해지고 창구업무의 효율성도 높이게 될 걸로 전망했다. 아울러 민원행정에 있어 디지털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