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민원서비스 100종, 모바일 신청화면 쉽게 바뀐다

문장단위 검색 가능…예방접종일·세금 납부정보 등 알림 서비스도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2/11/16 [09:23]

‘정부24’ 민원서비스 100종, 모바일 신청화면 쉽게 바뀐다

문장단위 검색 가능…예방접종일·세금 납부정보 등 알림 서비스도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2/11/16 [09:23]

‘정부24(www.gov.kr)’의 모바일 서비스 개선에 따라 민원서비스 100종의 모바일 신청화면이 쉽게 바뀐다.

 

또 문장단위 검색은 물론 자동추천 기능 등을 추가하고 검색제안 서비스도 제공함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민원서비스 신청 및 사용이 한층 편리해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15일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선도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정부24 모바일 서비스를 개선, 위치기반 및 정보알림 서비스 확대 등으로 이용자 편의를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 간소화된 모바일 신청화면(지방세납세증명)  ©



먼저 스마트 폰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신청,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발급 신청 등 많이 이용하는 100종의 민원서비스를 선정·분석해 간편 신청화면을 제공한다.

 

모바일 기기의 위치정보 기능을 활용해 인근 주민센터와 청소년 돌봄시설 등 공공 편의시설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그동안 단순 키워드 검색에서 문장단위의 검색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강화하고, 유사어와 문자·이미지 등 비정형 데이터의 검색도 제공한다.

 

특히 검색결과를 학습해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과 검색제안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오는 18일부터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예방접종일과 세금 납부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정부24가 제공하는 정보알림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알림서비스 이용에 동의할 경우 각종 세금정보와 놓치기 쉬운 날짜정보를 정부24 누리집과 국민비서 구삐를 통해 제공받고, 자동차 검사기간 등 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정부24에서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홍종완 행안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은 “정부24가 국민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