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2023년 새해 업무보고회, 일하는 현장서 시민대표 참여 ‘눈길’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2/12/27 [16:45]

하남시 2023년 새해 업무보고회, 일하는 현장서 시민대표 참여 ‘눈길’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2/12/27 [16:45]

 업무보고회 사진 /하남시 © 모닝투데이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하남시가 매년 초 진행하던 업무보고회를 당겨 진행하고, 시장이 업무 현장에 직접 찾아가서 격려하고시민대표를 참여시키는 등 기존의 형식을 탈피해 주목받고 있다.

 

시는 지난 23일 정책기획관을 시작으로 각 부서별로 시장에게 신년 업무계획을 설명하는‘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를 진행중이다업무보고회를 연내로 앞당겨 진행하는 것은 신년 시작과 동시에 주요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함이다.

 

또한시장실에서 하던 기존의 형식적인 방식에서 벗어나부서별 일하는 현장에 찾아가 주요 업무를 보고받고 논의하는 형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특히 업무보고회에 시민참여혁신위원회와 정책모니터링단 등 시민 대표를 참여시켜 주요 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시민들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모니터링 해 피부에 와닿는 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현재 시장은 23일 정책기획관 업무보고회에서는 시민참여혁신위원회 등 시민 참여기구와 이동시장제 등을 연계한 시민 소통 시스템 개혁 일하는 직원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불필요한 일 덜어내기 등 일하는 방식 개선을 주문했다.

 

26일 교통건설국 업무보고회에서는 광역교통개선 집중관리지구 선정에 따른 대책 마련 주요 거점(미사역복정역장지역 등연계 노선버스 개편 수목 및 꽃밭 조성을 통한 망월천 랜드마크화 재정비 싱가포르 슈퍼트리 등 국외 벤치마킹 결과를 적용한 한강둔치 개선 등을 당부했다.

 

이어 오후에 진행한 도시브랜드담당관에서는 전략적 언론보도 및 청정하남’ 시정소식지 전면 개편을 통한 시정홍보 강화 하남시 브랜드 정체성 확립을 위한 홍보 마케팅 블로그·페이스북·유튜브 등 시 공식 소셜미디어를 통한 대시민 온라인 홍보 강화 등을 주요업무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안전도시국은 분야별 재난대응 인프라 확충을 통한 선제적·예방적 재난안전관리체계 구축 작업환경측정 등 중대재해 발생 예방 2030 하남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신혼부부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신규 추진 개발제한구역 불법행위 관리 행정시스템 도입 등을 주요업무로 보고했다.

 

이현재 시장은 “2022년 도약을 위한 시스템을 정립하는 해였다면, 2023년은 본격적인 결과물이 도출되어야 하는 해라며 시민 불편 사항은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중앙부처에 의견을 개진해 최고 수준의 행정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직원 모두가 적극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또 교통문제가 시민들에겐 제일 심각한 문제인 만큼 교통계획 방향만 세우지 말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긴박하게 처리해 달라면서 어떻게 해야 하남시가 더욱 발전해 나갈지를 넓고 큰 시각에서 보고 도시개발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업무보고회에 함께 참여한 시민대표들은 시정 홍보 방안 개편 상가 주차난 해소 바닥신호등 작동 수시 점검 등을 시에 건의했으며, “이번 보고회 참여를 통해 민선8 주요 사업 방향에 대한 관계 공무원들의 설명을 직접 들으며시정을 이해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는 오는 29일까지 시청 39개 부서와 하남도시공사 등 3개 출자출연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