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서울3호선 연장사업 추진 위해 경기도.용인.성남.화성시와 힘 모은다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사업 추진 위한 상생협력 협약 체결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2/21 [15:06]

수원시,서울3호선 연장사업 추진 위해 경기도.용인.성남.화성시와 힘 모은다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사업 추진 위한 상생협력 협약 체결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3/02/21 [15:06]

▲ 신상진 성남시장(왼쪽부터),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정명근 화성시장이 협약 후 함께하고 있다.  / 수원시© 모닝투데이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수원시가 용인
·성남·화성시경기도와 서울 3호선 연장사업 추진을 위해 힘을 모은다.

 

수원시와 용인·성남·화성시경기도는 21일 경기도청 신관 상황실에서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협력을 약속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김동연 경기도지사이상일 용인특례시장신상진 성남시장정명근 화성시장이 참석했다.

 

4개 시와 경기도가 함께 추진하는 서울 3호선 연장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은 3호선 수서역에서 성남시용인시수원시 동부.남부를 거쳐 화성시까지 전철 노선을 연장하는 것이다경기 남부권의 교통 여건을 개선하고대규모 개발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수원시는 올해 상반기에 용인·성남·화성시와 3호선 연장사업 관련 공동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상위계획인 국토교통부의 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노선을 반영하는 게 목표다.

 

공동용역으로 차량 종류와 제원최적노선차량기지이용수요 예측경제성 분석 등을 해 타당성을 대해 검토한다서울 3호선 연장사업에 필요한 차량기지 이전은 경기도와 함께 서울시와 지속해서 협의할 계획이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광역철도망은 사업에 착수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4개 시가 마음을 모아 협의하고실무적으로 필요한 일을 바로 시작한다면 이른 시일 안에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며 “4개 시 시민들이 염원하는 사업인 만큼 신속하게 사업이 진행되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수원시는 용인.성남시와 함께 서울 3호선 연장사업을 함께 추진했지만사업 적정성·차량기지 이전 용지 확보 등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국토교통부가 발표한 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에 화성 진안 신도시가 포함되면서 화성시가 진안 신도시 교통 대책과 연계해 서울 3호선 연장사업 참여 의사를 표명했고, 4개 시 시장은 지난해 12월 간담회를 열고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