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이후 정부 부처와 관계기관 등을 찾아 오산시 교통 개선에 총력을 기울여온 이권재 시장은 “올해 7월부터 세교2지구 입주가 시작되면 오산시 안팎의 교통난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경부선철도 횡단도로 개설사업의 신속한 착수를 위해 관계기관 간 원활한 협의가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부선 철도횡단 도로개설은 경부고속도로 오산IC 입구와 누읍동 공장 밀집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 건설 사업(길이 1.54km, 4~6차로)으로,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산시 동서를 연결하는 경부선 철도횡단 도로가 개설되면, 세교2지구뿐 아니라 시내 교통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이권재 시장은 또 현재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이 실시 중인 분당선 연장(기흥~오산)사업이 다음 절차인 예비 타당성 조사까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또한 ▲전국 연계 고속철도망인 수원발 KTX의 오산역 정차 ▲서울역행 광역버스 노선(오산갈곶동~서울역) 신설 등에 대해서도 앞으로 오산시 인구 유입 및 현재 교통망의 문제점을 들며, 사업추진의 당위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 밖에도 이번 간담회에서 경제자족도시 도약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오산시 서부지역에 대한 대규모 도시개발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논의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권재 시장은 “오산시가 인구 30만을 향해 가는 도시임에 반해, 교통 및 생활 인프라 등 주민과 밀접한 사회기반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오산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경제자족도시 도약을 위해 중앙정부가 각별한 관심을 갖고 적극 행정을 펼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원희룡 장관은 “국토교통부에서도 오산시가 건의한 주요 현안에 대해 면밀하게 살피겠다”며,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하여 핵심사업들이 원활한 행정절차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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