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희망복지지원단 위기가정 통합사례관리로 민·관협력 통한 촘촘한 복지서비스 연계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3/31 [11:05]

광명시, 희망복지지원단 위기가정 통합사례관리로 민·관협력 통한 촘촘한 복지서비스 연계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3/03/31 [11:05]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광명시 희망복지지원단이 통합사례관리로 위기가정에 민·관협력을 통한 촘촘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며 호평받고 있다.

 

○○씨의 경우 청·장년 부부 중심 가구로 우울 및 불안감이 높고, 모의 사망, 친구의 배신, 경제적 이유 등으로 인해 극단적인 시도를 한 후 병원에 후송되어 응급수술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자해로 인해 보험적용이 되지 않아 병원비 및 손상에 대한 재활 치료비, 생활비 및 정서적 어려움으로 인해 자살예방센터에서 공공부문 사례관리로 의뢰됐다.

 

자살예방센터와 희망복지지원단이 함께 초기상담을 진행했고 병원비조차 낼 돈이 없을 정도로 경제적으로 어렵고 남편의 자살 시도로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어 기본적인 일상생활도 힘들어하는 것을 알게 됐다.

 

이에 희망복지지원단은 심리·정서적 치료, 경제적 지원, 일자리 연계, 부채 상담이 필요한 상태로 신속히 고난도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하고 개입하기 시작했다.

 

우선 자살예방센터를 통해서 ○○씨와 남편의 정신과적 치료비 지원과 상담을 지원했고, 병원 치료 및 약 복용을 잘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관리해 정신적인 고통과 두려움을 해소하도록 했다.

 

재활 및 정신과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긴급복지 생계비, 경기도형 생계비 신청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덜도록 도움을 주었다. 또한, 손상된 치아 치료를 위한 치료비 지원을 위해 희망나기운동본부의 의료비 지원과 부족한 부분을 사례관리 사업비로 일부 지원해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게 지원했다.

 

아울러 ○○씨에게 취업을 기반 마련을 위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안내하여 신청하였고, 기준에 적합하여 자격증 취득과정을 수강하고 구직 촉진 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했다.

 

부채 부분은 법률 홈닥터, 신용회복위원회 및 채무상담센터의 상담 연계로 법률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사례관리사업을 통해 심리·정서, 경제, 가족관계 등에 도움을 받은 ○○씨는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생긴 건지 저도 모르게 하늘이 원망스러워 모든 걸 내려놓고 정신이 반쯤 나가 있었다”며, “그때 통합사례관리사 선생님이 경제적 부분의 도움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도 얘기하지 못했던 속 얘기에 진심 어린 마음으로 들어줘서 무너진 정신을 다시 잡고 어려운 문제들을 이겨나갈 힘이 생겼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한편, 광명시 희망복지지원단(무한돌봄센터)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공공 및 민간자원을 연계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통합사례관리를 추진하며 지역 내 관리 보호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주민의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