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가 2023년 10월 18일, 2024년 전시 공모를 고시 공고했다. 전시 공모 선정은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 개관 후, 올해로 다섯번째이며, 여주지역 작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지역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미술관 전시장 내부는 이동식 파티션이 설치되어 있어 전시 성격에 맞게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다. 신청자들은 공간을 분할하여 개별 전시를 꾸밀 수도 있고 20명 이상 50명 이하의 단체전시를 계획하여 전시를 치를 수도 있다.
참여 대상은 여주에 거주하면서 작품 활동을 하는 모든 작가이고, 분야는 회화, 사진, 입체, 영상, 미디어 등 모든 미술 장르이다. 신청 방법은 「아트뮤지엄 려」 홈페이지 및 여주시 홈페이지 고시 공고란에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 공모전시 접수를 검색하면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첨부된 접수서류를 작성해서 기간 내(2023. 10. 31 ~ 11. 7)에 접수하면 된다. 접수 방법은 직접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 학예실을 방문하여 접수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또한, 접수할 서류는 여울림 밴드에서도 다운 받을 수 있다.
접수 신청서류는 지원 신청서 1부, 전시계획서 1부, 작가 경력서 및 단체 연혁 1부, 개인 및 단체의 과거 전시와 작품을 확인할 수 있는 팜플렛이나, 도록, 그 외 이미지 자료를 첨부하여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서류는 전시선정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며,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참신성, 작품의 완성도, 기획력, 전시경력 등이 주요 선정 기준이 될 것이라고 한다. 단, 희망 전시 기간은 선정된 개인 및 단체가 서로 중복하여 희망할 경우, 미리 공지한 전시 스케줄에 따라 희망 일정을 조율한 후, 최종적으로 기간을 확정할 계획이다.
공모를 통해 전시가 선정되면 무료대관과 함께 미술관 측이 여주시 홍보팀을 통하여 보도자료를 제공하며, 홍보영상 촬영 후, 유튜브에 전시를 소개하고 홍보 플래카드를 제작하는 등의 홍보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작년 전시 공모를 통해 선정된 2023년 선정 전시는 총 14개의 전시였으며, 현재까지 미술관을 찾은 관람객은 2023년 10월 15일 기준 약 25,000명이며, 올해 말까지 약 30,000명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개관 후 5년의 기간 동안 매년 관람객은 25%이상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여주지역 시민을 비롯하여 타 지역의 관람객의 관심과 방문률 또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 전시 공모는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의 운영 목적과 방침이 여주작가들에 의해 만들어간다는 취지에서 깊은 의미를 갖는다. 부디,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의 시립미술관으로서의 행보에 여주 예술인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이뤄지길 기대하며, 보다 수준 높은 전시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저작권자 ⓒ 모닝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인기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