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 선도기관 인증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3/12/05 [15:52]

화성시,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 선도기관 인증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3/12/05 [15:52]

▲ 화성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도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 선도기관으로 인증을 받았다.  © 모닝투데이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화성시가 지난 4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도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 선도기관 인증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올해 처음 실시된 이번 인증에서 화성시는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 선도기관 인증을스마트도시과 빅데이터팀 이동재 주무관은 데이터분석 전문가 인증을 받았다.

 

전문가 인증은 행정안전부 주관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전문가위원회의 인증 평가를 통과한 사람에게 수여되며기관 인증은 데이터분석 전문가가 속한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에 수여된다.

 

향후 전문가로 인증된 각 기관의 분석관은 데이터기반 행정 구현을 위한 지역거점 데이터전문가 역할을 하게 된다.

 

앞서시는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활용 모델을 구축해 보는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과정에서 머신러닝을 활용한 전세사기 예측모델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해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근 증가하고 있는 전세사기를 사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전세사기 예측모델은 전세 계약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예측하는 모델로시는 계약연월건축년도 등 주요변수를 도출해 모델링을 진행했다.

 

시는 이번 과정을 통해 얻은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김명숙 스마트도시과장은 "이번 인증은 데이터 기반으로 100만 화성시가 더 나은 대시민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초석이라며 "이번 과정으로 구축한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 데이터 담당부서 간의 협업체계를 통해 데이터수집 및 분석 분야 기관 협업을 더 활성화하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