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업무자동화시스템 구축 완료-로봇이 행정업무 처리

신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2/08/08 [11:58]

광주시, 업무자동화시스템 구축 완료-로봇이 행정업무 처리

신지현 기자 | 입력 : 2022/08/08 [11:58]

 

 

[모닝투데이=신지현 기자] 광주시는 시청 행정업무를 로봇이 자동으로 수행·지원하는 ‘업무자동화시스템’의 구축을 완료하고 총 7개 부서 7개 행정업무를 자동화로 전환했다고 8일 밝혔다.

 

업무자동화시스템은 사람이 하던 반복·규칙적인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대신 처리하는 기술로 높은 정확성과 신속성을 가지며 4차 산업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다.

 

시스템 구축을 위해 시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동화 적용이 가능한 행정사무에 대해 수요조사를 실시했으며 자동화 전환 시 효과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7개 부서, 7개 업무에 대해 자동화 전환 계획을 수립했으며 최근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실제 업무에도 활용을 시작했다.

 

자동화 전환 업무에는 △투자사업 일정 알림 △시보 작성 지원 △모바일 임용장 발송 △전화번호부 작성 △기초연금 조사결과 입력 △임금명세서 문자 발송 △배출시설 현황 문서 작성 등이다.

 

자동화시스템 구축으로 로봇이 업무를 대신함으로써 수작업에 따른 실수를 방지하고 24시간 365일 중단 없는 업무 수행이 가능해져 행정업무의 효율 향상이 기대되며 연간 1천시간의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단순·반복적인 업무에서 해방되고 업무 처리시간이 단축돼 시민을 위한 민원 행정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시는 지속적으로 민원, 행정업무에 자동화 도입 효과를 분석하고 자동화 전환을 추가·확대할 계획이다.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행정업무 전반을 디지털 시대에 맞게 재설계해 자동화 처리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디지털 기반 혁신적인 행정업무 처리로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시민에게 신속, 정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는 적극 행정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